카 셰어링 리스크

승용차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카 셰어링’이 인기다. 렌트 보다 값이 싸고, 특별한 시간을 골라 이용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카 셰어링은 아직 초기 단계다. 법적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동호회에서 카 셰어링을 할 땐 조심해야 한다.

 
승용차 공동이용, ‘카 셰어링(Car Sharing)’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꼭 필요한 때 값싸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어서다. 특히 하루 또는 이틀을 빌려야 하는 렌터카에 비해 소비자가 원하는 1~2시간만을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는 2월 20일부터 ‘나눔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거점 292개 공영주차장에 카 셰어링을 위한 차량 486대를 배치했다. 그린카와 쏘카 두개 업체가 서울시와 협력해 차량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나눔카 서비스를 통해 차량수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카 셰어링 시장이 아직은 초기 단계인 만큼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맞춰 서비스를 개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식경제부도 카 셰어링 사업에 나서고 있다. 친환경자동차 보급 차원에서 전기자동차를 대여하고 있다. ‘전기차 셰어링’으로 친환경 소비와 비용 절감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고 있다. 현재 무료체험 시범 기간을 거쳐 지난해 12월부터 유상서비스로 운영 중이다.

카 셰어링은 정부나 지자체에 앞서 인터넷 커뮤니티, 동호회에서 인기를 얻었다. 서울시가 아반떼•레이 등 중형 또는 경차를 대여하고 있다면 동호회는 BMW•아우디 등 고급차 셰어링이 중심이다. 페라링 등 수퍼카 만을 다루는 카 셰어링 동호회도 있다.

▲ 카 셰어링의 장점은 효율적이면서도 값싸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리스크도 크다.
물론 일반차량을 대여하는 동호회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동호회에서 카 셰어링을 할 땐 조심해야 할 게 있다. 정부와 지자체와 달리 동호회의 카 셰어링은 ‘차량을 빌려주는 회원’과 ‘빌려서 타는 회원’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 때문에 대여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빌린 승용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한 카 셰어링 동호회가 발칵 뒤집혔다. 회원 B씨의 고급승용차를 빌린 회원 A씨가 사채업자에게 이를 담보로 주고 대출을 받아서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카 셰어링 동호회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된 B씨에게 ‘3일간 사용료 70만원을 줄 테니 BMW 승용차를 빌려달라’고 한 후 사채업자로부터 700만원을 담보대출을 받고 잠적해 버렸다.

B씨는 사채업자로부터 BMW 차량을 돌려받았지만 이는 우연의 결과였다. 해당 승용차에 부착된 GPS 추적장치가 없었다면 고급 승용차를 날릴 뻔했다. 게다가 사채업자가 ‘양해’를 해주지 않았다면 채무까지 떠안을 수 있었다.

한 자동차 전문가는 “자신이 타지 않을 때 차량을 위탁해 공동이용하는 카 셰어링은 국내 교통 혼잡도를 낮출 수 있는 좋은 서비스이자 문화”라며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데 그 과정에서 빌린 고급차를 몰래 팔아 버리거나, 대여 가격을 터무니없이 비싸게 매기는 등 문제점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인끼리 이뤄지는 카 셰어링에 대한 일정한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 | @brave115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