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사업, 6년만에 결국 물거품

부지 56만6000㎡, 사업비 31조원의 초대형 프로젝트였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결국 청산절차를 밟게 됐다. 4월 8일 코레일은 이사회를 열고 13명 이사 전원의 찬성으로 사업협약 해제와 토지매매계약 해제를 결의했다.

이로써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은 6년 만에 안타까운 마침표를 찍게 됐다. 코레일은 시행사 드림허브에 반납해야 할 토지반환대금 2조4000억원 중 5400억원을 우선 입금할 예정이다. 이어 4월 22일에는 토지매매 계약 해제를, 4월 29일에는 사업협약 해지를 각각 통지한다. 그리고 4월말일에 2400억원의 사업이행보증보험금을 받고 공식적인 청산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개발이 무산되면서 개발보상금만 믿고 대출을 받았던 서부이촌동 주민들은 빚더미에 앉게 됐다. 피해를 입게 된 주민들은 약 2300여 가구로 추산된다. 드림허브에 참여했던 롯데관광개발·삼성물산 등 민간출자사들은 정부에 중재를 요청한 상태다. 민간출자사 측은 각종 소송전과 주민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국토교통부에서 중재를 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런 민간출자사들의 모습을 바라보는 일반국민의 시선은 차갑다. 각종 포털게시판에는 “자기들 욕심부리느라 크게 판 벌여놓고, 망하게 되니 피 같은 국민세금으로 막아달라는 거냐”는 내용의 성토성 글들이 가득하다.

국토부는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간사업에 정부가 개입하는 모양새로 비춰질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사업 참여자간 첨예하게 입장이 대립해 있다는 것도 정부가 조정을 꺼리는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두진 기자 ydj123@thescoop.co.kr|@allintt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