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이어 건설노조까지 총파업 … 정부에 “임금체벌 해결” 요구

화물연대에 이어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 2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파업에서 건설노조의 요구사항은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건설현장 체불근절, 4대보험과 퇴직금 전면 적용 등이다.

건설노조 측은 이번 총파업에 2만9000명의 조합원과 상당수 비조합원들이 가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들은 27일 전국 각 지역 총파업 돌입과 함께 28일에는 2만명의 조합원이 서울에 집결해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 전국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지부 조합원 500여명이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있다
건설노조가 총파업을 단행하는 이유는 생존권이 흔들리고 있어서다. 건설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건설 현장임금체불액이 2007년 949억원에서 지난해 1660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사고로 숨진 건설근로자는 577명에 달한다. 하지만 이들은 특수고용직으로 분류돼 산재보험을 적용받지 못하고 있다.

건설산업연맹 백석근 위원장은 “4대강 공사 등 MB정권의 총체적 부실로 건설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며 “이번 총파업은 건설노동자의 산재보험 인정, 체불 문제 해결 등을 정부에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노조가 파업에 가세하면서 민주노총의 8월 총파업 투쟁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동탄압 중단, 노동기본권과 민중생존권을 보장하도록 법개정을 요구하면서 8월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심하용 기자 stone@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