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숙박업체 ‘부도대란’

▲ 관광특구 제주도의 무분별한 숙박시설 건설이 문제가 되고 있다.

제주도에 숙박시설이 우후죽순으로 건립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관광 성수기 때마다 빚어지는 숙박난이 해소될 것으로 봤다. 하지만 후유증이 벌써 나타나고 있다. 숙박시설을 짓다가 자금난이 발생해 공사를 중단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제주에 숙박시설이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다. 숙박시설을 짓다가 자금난이 발생해 공사를 중단하는 곳이 속출하고 있다. 운영되고 있는 리조트나 펜션 중에서도 경영난에 시달리는 곳이 많다. 숙박업계의 ‘부도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올해 3월까지 제주도에 접수된 관광숙박시설 사업계획 신청은 48곳 2186실(방)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배 객실수로는 5.8배 늘어난 수치다. 사업신청 내용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관광호텔 9곳 742실, 가족호텔 8곳 354실, 호스텔 27곳 732실, 휴양콘도미니엄 4곳 358실 등이다.

지역별로는 제주시가 23곳 1297실이고 서귀포시는 25곳 889실이다. 연도별 관광숙박시설 사업승인 현황은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에는 5곳 252실에 불과했지만 2010년 11곳 509실, 2011년 28곳 1427실로 증가했다. 지난해는 91곳 6235실로 급격히 늘어났다.

제주도는 숙박시설 증가로 관광 성수기마다 반복되는 숙박난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숙박시설 공급과잉으로 과당경쟁이 벌어지면서 숙박업계가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한 사업 초기 단계에서 무너진 업체가 난립하면서 방치된 건물과 관광개발 단지가 주변 경관을 해치고 있다. 국내 최대 관광지라는 제주도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리조트형 펜션을 운영하는 Y씨는 문제의 원인이 제주도청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해안도로를 따라 민박•리조트•펜션 등 숙박시설이 엄청나게 건설되고 있다”며 “이는 서울에서 퇴직 이후 제주로 와서 사업을 벌이거나 제주도내 일부 사람들이 빚을 내서 사업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제주도내 일부 숙박업소들은 질 낮은 서비스와 음식으로 관광객의 항의를 받고 있다. 일부 숙박업소 직원은 월급도 제때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런 상황을 제주도가 나서서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도청 담당직원들이 허가실적에 눈이 멀어 무분별하게 대형숙박업 허가를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Y씨는 “무분별한 허가를 막기 위해서는 제주도가 도내 ‘숙박시설 운영현황’을 조사해서 공개해야 한다”며 “잘 안 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잘된다고 투자를 부추기거나 유도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홍배 제주도 국제자유도시과장은 “현재 오라관광지•동물테마파크 사업이 중단됐다”며 “특히 평화로에 있는 제주아일랜드리조트호텔이 대표적인데 문제가 되고 있는 해당사업 시행업자들에게 조속한 공사재개를 요구하고 있지만 잘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광숙박시설의 실태조사를 벌이는 한편 적정규모에 대한 연구 분석을 실시하겠다”며 “관광진흥기금의 효율적 지원방안 등도 함께 검토해 관광숙박시설 수급 문제를 해소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병근 제이누리 기자 whiteworld84@jnuri.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