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평가 방식 유지 대기업과 협력사 모두 반대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 대기업과 1차 협력사 기업 모두 기업현실과 역량에 맞는 새로운 지수 평가방식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가 지난해 동반성장지수 평가기업 72개와 1차 협력사 915개를 대상으로 ‘동반성장지수에 대한 기업인식과 보완과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기업의 37.3%와 1차 협력사의 22.9%가 현행 동반성장지수의 대안모델로 ‘기업의 경영자원과 역량에 맞는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대기업은 ‘기업의 경영자원과 역량에 맞는 모델’ 37.7%, ‘기업의 동반성장 수준별 도입가능 모델’ 30.2%,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에 대한 별도 측정장치 신설’ 20.8%, ‘협력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형 모델 9.4% 등을 현행 동반성장지수의 대안모델로 생각했다.

협력사는 ‘기업의 경영장원과 역량에 맞는 모델’ 22.9%,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에 대한 별도 측정장치 신설’ 18.8%, ‘시장점유율 확대 등 대‧중소기업의 협력성과 반영 모델’ 18.3%, ‘기업의 동반성장 수준별로 도입가능 모델’ 15.4% 등을 동반성장지수의 대안모델로 인식했다.

현행 지수평가 방식 유지를 원하는 1차 협력사는 2.4%에 불과했고 지수평가 방식 유지를 원한다고 응답한 대기업은 없었다.

동반성장지수 평가 시행이후 기업변화를 묻는 질문에서 대기업은 ‘대기업의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과 지원 확대’ 38.7%, ‘과도한 자금지원 및 등급서열화로 인한 기업부담 가중’ 26.4%, ‘하도급 공정거래 개선’ 15.1%, ‘대·중소기업간 협력 시너지 저하 13.2% 등의 변화가 있다고 응답했다.

협력사는 ‘하도급 공정거래 개선’ 28.0%, ‘대기업의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과 지원 확대’ 26.1%, ‘동반성장 효과 체감 곤란’ 19.0%, ‘중소기업 경영역량 강화 9.8%’ 등의 순으로 변화가 있다고 답했다.

대기업과 협력사 모두 동반성장 시스템의 구축과 지원확대, 하도급 공정거래 개선의 변화가 있는 것에는 공감했다. 대기업은 과도한 자금지원과 등급서열화로 인한 기업의 부담이 가중 된다는 응답이 많았다. 협력사는 동반성장 효과를 잘 느끼지 못한다고 답해 효과의 체감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강서구 기자 | ksg@thescoop.co.kr|@ksg0620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