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림수산식품부 탐방] 천연버섯, 식물공장 연구원 볼거리 많아

'저탄소'란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청정에너지의 사용 및 보급을 확대하며 온실가스를 적정수준 이하로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녹색성장'이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기후변화와 환경훼손을 줄이고 청정에너지와 녹색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경제와 환경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성장을 말합니다.

최근 저는 녹림수산식품부에서 하는 일들을 눈으로 직접 보고 들으며 많은 것들을 배우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팜, 햇빛과 물이 없는 지하에서도 식물을 키우는 똑똑한 스마트팜

실내공기의 수분을 포집하여 물을 탱크에 저장하고 그물을 자체 관수 하는 시스템으로 식물체 뿌리 부분 흙에 토양수분 측정 센서를 부착하여 토양이 건조해지면 자동 으로 관수한답니다.

한국적 다랭이 밭을 형상화한 계단식 텃밭으로 사방팔방의 형상이 모두 다르게 보이는 독특한 디자인의 스마트팜 스마트팜 아이폰용 어플. LAN 통신망을 통하여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영상으로 식물농장을 원격 모니터 할수 있는 스마트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나손안의 텃밭관리 까지 할수 있다는 편리성.

저압포그노즐. 자동차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기화기의 벤츄리 효과를 이용해 저압에서도 물 입자를 아주 미세하게 분무할 수 있어 기존 포그냉방의 단점을 보완한 저압포그노즐

   
 
공기가 좁은 관을 통과하면 속도가 빨라지고 그 곳에 압력이 낮아지는데, 이곳에 액체를 연결하면 낮아진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액체가 빨려나가는 현상을 이용하여 저압에서도 물 입자를 아주 미세하게 분무할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한 것. 미세한 물입자가 공기중의 냄새를 잡고 낙하하여 눈에 보이지 않게 공기를 정화 시켜 준답니다.

기존 고압노즐을 이용한 온실냉방의 문제점인 굵은 입자의 물방울이 작물체에 부착하여 나타나는 일소 현상과 낙수 등의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저압 분무장치는 수적현상 없는 온실내 온도강하로 일소 및 기타 장해 없이 고온기 재배환경 개선이 가능하답니다.

로봇이용 첨단 식물공장, 병해충이 없는 크린룸안에서 광,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조절 가능한곳이랍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 수경재배기

   
 
늘푸른채 수경재배기의 효과및 필요성. 가정 에서는 4계절 청정 신선채소 재배, 실내공기정화, 인테리어효과음식점 에서는 청정 신선채소 제공, 친환경 녹색 실내 인테리어 제공 딩 에서는 친환경 녹색 실내 인테리어 제공, 식물공장 유치원, 학교 에서는 자연학습체험, 창정 신선채소 재배실버타운 에서는 심신의 안정, 환경의 정화, 키우는 즐거움 식물성장이 빠른 수경재배기 늘푸른채 전용포트 랍니다.

커버는 분리형으로 특수 이중 배드구조로 되어 있어서 청소하기도 쉽겠더라구요.

   
 
원터치로 모든 설정을 자동시스템으로 한번에 해주는 수경재배기 늘푸른채 수경재배기 자동시스템 물(양액) 자동공급 시스템 LED광원 자동설정 기능 외부온도 표시 기능 양액부족 경고등 표시 식물성장에 최적화된 첨단 친환경 전용 LED


수경재배기 늘푸른채의 장점. 자동시스템으로 누구라도 쉽게 재배가능 하다는 점. 실내공기 정화 및 탁월한 가습효과가 있다는 점.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아 채소와 계절에 관계없이 재배가능하다는 점. 깨끗한 물과 영양액으로 실내에서 직접 재배하기 때문에 농약과 유해균 없이 중금속으로 부터 안전하게 재배랄수 있다는 점. 키우는 재미와 자연학습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식습관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 채소값 급증에도 365일 계절상관 없이 청정하고 안전한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 받을수 있다는 점. 수경재배의 특성상 일반채소보다 조직이 치밀하여 맛이 좋다는 점.

토마토 펄라이트자루 재배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토마토 수경재배에서 간편하게 자루를 이용하여 시설비와 노동력을 41% 절감할 수 있는 재배기술 펄라이트 자루재배를 개발 하였답니다. 자루재배용 펄라이트의 입도와 적정자루규격, 타이머 관수시 관수법 등을 정립하여 시험을 추진한 결과 시설비와 노동력이 10a당 2,444천원(41%)를 절감하고 재배관리면에서도 편리하다고 합니다.

<노력절감형 수경재배(자루식 수경재배) 과정>

   
 
장미꽃들이 칼라별의 LED로 자라고 있는곳 다양한 색상의 장미꽃들 저탄소 녹색성장 캠페인★녹림수산식품부 농산물탄소인증표시제 경기도농업기술원이 농산물을 소비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농산물탄소 인증 및 표시제'를 시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농산물 탄소표시는 생산•유통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량을 이산화탄소로 환산해 농산물 포장지에 표기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 탄소배출이 적은 농식품을 소비하도록 유도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랍니다,

이 제도의 필수적인 탄소표시기술은 지난해 도농기원에서 개발, 올해 초에 경기도 녹색성장 10대 중점 추진과제로 선정될 정도로 중요한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원은 저탄소 영농방법은 골드마크로, 일반 영농방법은 실버마크 형태로 탄소표시 등급제를 도입할 계획이랍니다.

점심은 농업유전자원 센타에서 열무비빔밥

   
 
식물공장 연구원 빌딩형 식물공장

   
 
재배장치 / 3열 6단 인공광 / LED, 형광등, LED+형광등 환경관리 / 양액, 온습도 등 환경 모니터링 및 제어

   
 

   
 
기념품까지 챙겨주셨답니다. 농촌진흥청과 동성제약 중앙기술연구소에서 공동개발한 워터 에센스 랍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

   
 
버섯에 대한 자료도 스크린을 통해 보면서 버섯에 대한 몰랐던 정보도 들을수 있었답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수출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농식품의 수출 효자 상품으로 성장하고 있는 버섯

육종연구실, 재배이용연구실

   
 

병재배 버섯. 재배과정 배지혼합 → 입병(배지충진) → 살균 → 종균 접종 → 균배양 → 버섯 발생

형광등 아래에서 생육되는 버섯들. LED 아래에서 생육되어지는 버섯들. LED와 형광등 에서 각각 생육한 버섯들. LED로 생육된 버섯들은 모아지고요. 형광등아래서 생육된 버섯들은 벌어져 있더라구요.

   
 
LED를 이용한 버섯 재배기술 연구

   
 
버섯별 적합 광원 및 조사시간 구명하고자 각각의 공간에서 다양원 광원을 받고 있는 버섯들 청백색LED 와 생육던계별 차등조사로 관행대비 20%준순.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 버섯 고품질 안정생산 & 기술개발 UV LED를 이용한 선도유지 증진 기술 개발 LED의 버섯재배 현장적용으로 에너지 절감 및 품질향상 LED 재배후 수확시 UV조사에 따른 저장특성 구명. 시험 버섯 / 느타리, 누티 만가닥

시험 광원 / 형광등, 청색+백색 LED, 선도유지를 위한 적정 UV조사시간 / 30초 등 2수준. 저장 특성 조사 / 저장기간, 품질변화, 에르고스테롤함량 등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를 나와 바로 경기도 버섯을 수출하고 시중에 내보내는 청아랑 영농조합원으로 고고고


청아랑 영농조합법인
이곳에서 수확되는 버섯들과 포장되어져 대형차로 이동하는 모습까지 볼수 있었답니다.
많은양의 경기도 버섯이 해외로 수출한다는것에 뿌듯했답니다.

탐스렇게 자라고 있는 청아랑 버섯들 이렇게 여러과정을 거쳐 출하되어지는 버섯들 농업기술원의 연구로 에너지 절감과 품질이 향상된 버섯들을 앞으로도 계속 볼수 있겠죠.

   
 

최수미 파워블로거  ladysumi@naver.com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