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투자은행 5社5色

▲ 투자은행으로 선정된 대형증권사 5곳이 IB로의 변신에 한창이다.

국내 대형 증권사 5곳이 투자은행(IB)으로 선정됐다. 삼성증권, 우리투자증권, 현대증권, 한국투자증권, KDB대우증권 등이다. 이들 5곳의 과제는 투자은행의 역할을 얼마나 잘 하느냐다. 이를 위해 각 증권사는 IB로의 변신에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국내 대형 증권사 5곳이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선정됐다. 삼성증권ㆍ우리투자증권ㆍKDB대우증권ㆍ한국투자증권ㆍ현대증권은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요건인 자기자본 3조원 이상, 상법상 주식회사, 증권 인수업무 수행, 위험관리와 내부통제기준 구비 등의 자격기준을 갖추고 투자은행(IB)의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투자은행으로 선정된 증권사는 기업신용공여, 전담중개(프라임브로커리지) 업무 등을 통해 기업투자와 융자, 인수ㆍ합병(M&A) 등 종합적인 기업금융 업무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5개의 증권사는 어떤 전략을 준비 중일까. 우리투자증권은 일반적인 기업대출이 아닌 인수금융과 구조화금융에 집중할 계획이다. 우리투자증권 관계자는 “올해 초 MBK파트너스의 네파(NEPA)를 인수할 당시 인수금융으로 자기자본의 15%에 달하는 5000억원 규모를 LOC(투자확약서) 형태로 지원했다”며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신용공여 부문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의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기준으로는 4000억~5000억원밖에 활용할 수 없다”며 “금융당국의 구체적인 개선안이 시급하다”고 덧 붙였다.

 
한국투자증권 역시 기업 신용공여 업무에 집중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기업금융과 프로젝트금융 확대를 위해 세부적인 조직체계와 내부통제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다. 신용공여와 관련된 각종 규제를 재검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전산개발도 완료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기업대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시설은 거의 마련했다”며 “단기적 전략으로 기업신용공여를 통해 사업을 확대한 후 IPO(기업공개), PE(사모펀드) 등으로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KDB대우증권은 내부조직 개편을 통해 투자은행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조직개편과 IB업무에 필요한 리스크 관리시스템 구축을 우선과제로 삼은 것이다. 해외사업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올 8월엔 인도네시아 e트레이드증권 지분의 80%가량을 취득해 현지법인의 경영권을 인수했다.

5월에는 몽골에도 현지법인을 세우며 해외진출에 집중하고 있다. KDB 대우증권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아 조직개편을 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국내시장은 브로커리지(중개영업)에 집중돼 있고 시장규모도 크지 않아 해외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증권 역시 조직개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투자금융본부의 명칭을 부동산본부로 변경하는 등 IB사업부문의 전면적인 개편을 실시했다. 현대증권은 기업자산유동화ㆍ리파이낸싱ㆍ브리지론ㆍ프로젝트파이낸스(PF)시장 등 사업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인수ㆍ합병(M&A) 시장에도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증권은 구조화금융과 인수ㆍ합병(M&A) 인수금융 위주로 기업대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수탁잔고 기준 점유율 1위와 선진화된 전용시스템, 그리고 풍부한 대차풀을 무기로 고객기반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해외 헤지펀드의 국내투자 유치, 국내 헤지펀드의 해외투자, 연기금ㆍ금융법인을 대상으로 전담중개 등의 사업도 준비 중이다.
강서구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