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사이 두번의 먹통 사태가 터졌다. 자칭타칭 ‘국민 메신저’ 카카오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다. 시작은 카카오톡이었다. 지난 8일 카카오톡에서 서비스 지연 사태가 발생했다. 사용자는 오후 1시 35분부터 20분가량 메시지를 전송할 수 없었다. 카카오는 “내부 시스템 설정 오류 문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게 원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행히 접속 장애가 금세 해결돼 소비자의 원성이 크진 않았다.하지만 일주일 후인 지난 15일 카카오페이가 접속 장애에 휘말리면서 여론의 분위기가 달라졌다. 카카오페이 이용자는 이날 낮 12시 10분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