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투데이 이슈 
쿠팡 개인정보 대규모 유출 後
통관부호 재발급 수요 폭증
소비자경보까지 발령됐지만 
문자 발송 후 추가 안내 없어

쿠팡에서 3370만건에 달하는 대규모 고객정보가 유출되면서 불안감이 확산하자 해외직구에 사용하는 ‘개인통관 고유번호(통관부호)’를 바꾸려는 수요가 폭증했다. 쿠팡 측에서는 “통관부호가 유출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사흘 동안 40만건이 넘는 발급·재발급 신청이 몰리면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접속이 지연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에서 고객 계정정보 3370만개가 무단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 | 쿠팡]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에서 고객 계정정보 3370만개가 무단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 | 쿠팡]

관세청은 2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현재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 이용량 증가 및 서버 처리 지연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고 공지했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밝혀진 직후 개인정보가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제기된데다, 한편에서 유출된 통관부호가 마약 밀반입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면서 재발급 수요에 기름을 부었다. 

실제로 11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통관부호 재발급 건수는 42만2000여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년 동안 발급된 건수가 6만5000여건인데, 불과 사흘 만에 연간 발급량의 6배가 넘는 재발급 신청이 쏟아졌다.

관세청은 ‘통관부호 전용 발급시스템’을 운영하고, 급하게 신규발급이 필요한 이용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전국 세관을 방문하면 현장에서 즉시 발급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에 가입해 전자상거래물품 통관 알림을 설정하라고 권고했다. 구매하지 않은 내역이 통관됐다는 알림을 받으면, 곧바로 도용 신고를 할 수 있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현안 질의에 출석한 박대준 쿠팡 대표는 “개인통관 번호는 유출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러나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다”고 덧붙여, 불안을 완전히 잠재우지는 못했다. 

더구나 통관부호가 유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개인 주민번호나 전화번호, 집주소 등 유출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보이피싱이나 스미싱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소비자경보(주의)를 발령한 상태다. 

금융위는 경보를 발령하면서 “유출정보나 피해사실 조회 등을 가장해 원격제어앱이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보상·환불절차 안내 등을 미끼로 금융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를 발송할 우려가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그러면서 “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발신자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메시지를 삭제하라”고 행동요령을 전파했다.

또 주민등록번호나 금융계좌 비밀번호, 신분증 사진 등 본인인증에 필요한 정보를 절대로 휴대전화에 저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악성앱이 설치되면 휴대전화에 있는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명의도용 등을 방지하기 위해 ‘3단계 금융거래 안심차단서비스’에 가입해 명의도용과 비대면 계좌개설, 오픈뱅킹 등을 통한 금융사기 범죄를 예방할 것을 권고했다. 3300만건이 넘는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소비자경보가 발령되고 통관부호 재발급 대란까지 벌어지는 상황이지만, 정작 쿠팡은 정보유출 공지 이후 보안 조치 등 추가 공지는 하지 않고 있다. 

조봄 더스쿠프 기자
sprin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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