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까기 인형

바야흐로 ‘호두까기인형’ 시즌이다. 스테디셀러 발레극 ‘호두까기 인형’이 국립발레단(예술감독 최태지)과 유니버설발레단(예술감독 유병헌)에 의해 공연된다. 발레 역사상 가장 위대한 콤비로 인정받는 러시아 작곡가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1840~1893)와 러시아 무용가 마리우스 프티파(1819~1910)가 탄생시킨 고전발레의 대표작이다.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함께 고전 발레 3대 명작으로 1892년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했다.

▲ 국립발레단 '호두까기인형'의 한 장면.
국립발레단은 예술의전당과 함께 12월 25일까지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 ‘호두까기인형’을 올린다. 러시아 볼쇼이 발레단을 33년간 이끈 유리 그리가로비치의 안무 버전이다. 그리가로비치는 1966년 볼쇼이 극장에서 ‘호두까기인형’을 초연하며 프티파의 대본을 새롭게 고쳐 썼다. 여자주인공 ‘클라라’의 이름을 ‘마리’로 바꾸고 ‘드로셀마이어’를 법률가, ‘마리의 아빠’를 의사로 재설정했다. 또 기존 버전에서 마임으로 만들어진 부분을 모두 춤 동작으로 바꿨다. 예술의전당과 국립발레단이 2000년 처음 공연한 이래 13년간 매진을 기록 중이다.

특히 2막에서는 드로셀마이어가 플라잉 기법으로 하늘을 날며 마리와 왕자를 환상의 나라로 안내한다. 김지영&이영철, 이은원&이동훈, 김리회&허서명, 박슬기&김기완, 신승원&배민순, 정지영&정영재가 호흡을 맞추며 국립발레단 아카데미 학생들이 출연한다. 유니버설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은 12월 31일까지 서울 능동 유니버설아트센터 무대에서 공연된다.

1986년 국내 초연 뒤 연속 매진을 기록 중인 작품이다. 주인공 클라라가 호두까기인형과 보내는 꿈같은 하룻밤이 마술과 마임을 통해 화려하게 그려진다. 특히 호두까기인형을 두고 벌이는 클라라와 프리츠의 쟁탈전, 호두까기인형과 생쥐왕의 실감나는 전투 장면도 인기다. 팡메잉&후왕젠, 심현희&김태석, 강미선&콘스탄틴 노보셀로프 등이 출연하며 유니버설발레아카데미 학생들이 참여한다.

▲ 무라카미 하루키.
북 콘서트: 하루키의 순례를 떠난 해’
하루키 소설 속 클래식 듣는다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속 음악을 들려주는 ‘오상진 북 콘서트: 하루키의 순례를 떠난 해’가 2014년 1월 19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IBK챔버홀에서 펼쳐진다. 재즈와 클래식을 넘나들며 음악적 소재를 글에 녹여내는 하루키의 음악적 해박함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북 콘서트에서는 그의 책에서 발췌한 클래식 6곡을 들려준다.

‘1Q84’에 삽입된 바흐의 평균율 중 ‘전주곡과 푸가 1번’, ‘양을 쫓는 모험’에 나온 쇼팽의 ‘야상곡 Op.27 1번’과 ‘발라드 3번’, ‘상실의 시대’에 등장한 드뷔시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중 3번 달빛’, 리스트의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 중 패러프레이즈 협주곡 등이 선보인다.MC 오상진이 해설하며 최근작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에 나온 리스트의 ‘순례의 해’ 중 ‘향수’도 감상할 수 있다. 피아니스트 라자르 베르만을 사사한 피아니스트 루실 정이 연주를 맡았다.
이지은 기자 suujuu@hanmail.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