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기업이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CSR과 CSV는 어떻게 다를까. 전자의 경우 비용 소모로 인식하는 반면, 후자는 사회경제적 효용성을 증대하는 동시에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CSR와 CSV의 결정적인 차이다.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과 사회적책임활동(CSR)의 차이점은 뭘까.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경영학) 교수는 공정무역의 사례를 통해 CSV와 CSR의 차이를 이렇게 설명했다. 가난한 농부에게 상품의 가격을 후하게 주는 공정무역의 형태는 CSR에 해당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늘고 있다. 하지만 기업 이해관계자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낀다. 무슨 목표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잘 기억하지 못한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그리고 기업의 본질과 사업에 알맞은 CSR 활동이 필요하다.경기침체로 미래가 불투명해지자 투자규모를 줄이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대한 투자는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기업 이해관계자는 CSR 활동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무슨 목표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체계적이고
나이키는 제3세계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한다는 논란이 일자 “협력업체의 잘못”이라고 변명했다가 된서리를 맞았다. 애플은 협력업체 폭스콘의 근로자들이 열악한 환경으로 신음하자 불매운동이라는 수모를 당했다. 기업이 협력업체의 CSR을 관심 갖고 지도해야 하는 이유다. 과거보다는 나아졌다고 하지만 지금도 우리사회는 CSR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국한하는 듯하다. 이유가 뭘까. 아마도 ‘사회’를 지역사회로 한정해 받아들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CSR은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환경ㆍ고객ㆍ협력회사ㆍ임직원 등 기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매년 봄이면 황사와 미세먼지로 대한민국은 마스크를 착용한다. 심각한 환경문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는 이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활동도 포함된다. 아쉬운 점은 환경 관심에 비해 활동이 약하다는 점이다.미국 장난감회사 마텔은 2007년 2000만개가 넘는 장난감을 리콜했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중금속을 대량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마텔이 외주업체에 대해 환경 관련 평가를 받게 하는 등 적극적인 CSR 활동을 진행했다면 엄청난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금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사회공헌활동에만 국한되는 건 아니다. 기업이 자본주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책임의 범위도 넓다. CSR에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이 포함되는 건 이 때문이다.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이들에겐 항상 책임이 따르게 마련이다. 우리가 정치인, 경제인 등에게 일반인들보다 좀 더 엄격한 윤리적 잣대를 들이대는 것도 그들에게 타의 모범이 돼야 할 의무가 있어서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자본주의에서는 기업활동이 사회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바닥부터 시작해 고용과 투자를 창출하는 훌륭한 벤처기업가들이 많
‘포스코-삼성-SK.’ 설문 참여자들이 사회공헌활동을 가장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 기업의 순서다. 30대 그룹의 CSR 활동 내용을 다 읽어보게 하고 똑같은 질문을 다시 했다. 그러자 ‘한진-SK-삼성’이라는 결과가 나왔다.‘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 기업에 던지는 핵심 화두는 ‘사회와의 공생’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국내 기업은 ‘사회와의 공생’을 위한 CSR 활동을 제대로 펼치고 있을까. 본지는 이번 설문조사에서 ‘어떤 기업이 CSR 활동을 가장 잘하
CSR 활동이 넘쳐난다. 너도나도 ‘착한 기업’이 되겠다며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거기서 끝이다. 이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더스쿠프가 나섰다. 코리아CSR컨설팅그룹과 함께 30대 그룹의 CSR 활동 60개를 설문ㆍ분석했다. 인지도ㆍ호감도ㆍ적합도와 공익성을 의미하는 시티즌 지표 등을 중심으로 살펴봤다.한진(44점), SK(41점), 삼성(36점), 현대자동차(31점), KT(30점), 포스코(27점), CJ(25점), 농협(22점), 한국전력공사(22점), LG(21점). 기업의 사회적
글로벌 화장품 기업 ‘로레알’. 이 영민한 기업은 화장품 포장지에 ‘점자’를 표기해 시각장애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에 전략을 심은 거다. 우리 기업들은 어떨까. 애먼 곳에서 생색이나 내고 있는 건 아닐까. 국내 30대 그룹의 ‘2014 CSR 보고서’를 공개한다. 그룹별 CSR 활동의 인지도ㆍ호감도ㆍ적합도를 평가했다. 코리아CSR컨설팅그룹과 공동으로 진행했다.[사례❶ | 프리드먼의 사익] 1976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밀턴 프리드먼. ‘자유방임주의자’였던 그는 기업의 책임을 ‘이익 극대화’에서 찾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