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론 | 누군가를 웃고 울리는 대한민국 리더 10人의 Choice

▲ [사진=더스쿠프 포토]
사고는 불시에 일어난다. 2001년 발생한 미국 9ㆍ11테러도 예외는 아니었다. 항공기 폭격을 받은 미국 뉴욕 110층 건물이 와르르 무너졌다. 대참사가 벌어진 와중에도 침착하게 대응하는 이들이 있게 마련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다. 세계무역센터 50층에 있었던 이 회사는 9ㆍ11테러 다음날에도 차질 없이 업무를 수행했다. 모건스탠리는 어떻게 정상영업을 할 수 있었을까.

비결은 1993년 세계무역센터에서 발생한 폭탄테러의 학습효과다. 평소 비상대피 훈련을 수시로 했고, 긴급상황지휘본부와 주요 지원부서를 다른 곳으로 옮겼다. 그 결과 본사는 잃었지만, 고객의 무한한 신뢰를 얻었다. 신용을 최고의 자산으로 여기는 금융사한테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비상상황을 중요시 여긴 필립 퍼셀 CEO의 선택이 만들어낸 결실이다.

모건스탠리의 사례에서 보듯 리더의 선택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달라진다. 필립 퍼셀 CEO가 1993년 폭탄테러를 허투루 생각했다면 지금의 모건스탠리는 없을지 모른다. 이는 기업이 작든 크든 마찬가지다. 조직의 리더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동체의 미래가 달라지고, 팀원의 삶이 송두리째 바뀔 수 있다. 리더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다.

2014년 갑오년. 우리나라에도 선택의 순간과 마주한 리더들이 많다. 그들의 선택에 따라 누군가는 울고 누군가는 웃을 게다. 때론 그 사람들이 국민일 수 있고, 내 가족일 수도 있다. The Scoop가 선택점에 선 10명의 리더를 선정했다. 대통령ㆍ정치인ㆍ기업인다. 이들의 선택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해보기 위해서다.
김건희 더스쿠프 기자 kkh479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