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왕섭의 Brand Speech
브랜드의 ‘비전(꿈)’을 설정할 때는 몇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브랜드의 비전ㆍ미션ㆍ핵심 가치가 연관성을 갖도록 체계화해야 한다. 기업 브랜드는 ‘키워드’로 핵심 가치를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반면, 제품 브랜드는 핵심 가치를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때문에 기업 브랜드에 비해 정교하고 복잡한 가치 체계를 갖는다.
디즈니(Disney)의 꿈은 ‘세계 최대 놀이동산’이 되는 게 아니다.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기업’이 되는 거다. 그 비전은 전 세계 모든 가족의 삶에 마법의 순간을 만들어 줌으로써 실현된다.
실천방법 없는 비전은 허상
때문에 디즈니는 비전을 실현하는 미션의 핵심 가치로 반냉소주의ㆍ건전함ㆍ즐거움ㆍ재미ㆍ신뢰를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는 ‘비전’, 비전을 실현시킬 수 있는 ‘미션’, 그리고 ‘핵심가치 혹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과 같은 명확한 체계를 갖고 있어야 한다. 둘째, 브랜드 비전은 그 비전을 현실화할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실천방법이 없는 ‘꿈’은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 기업 브랜드의 핵심가치는 개념적일 때가 많다. 하지만 제품 브랜드는 핵심가치를 제품 속성ㆍ브랜드 개성ㆍ심벌ㆍ기능적 혜택ㆍ감성적 혜택ㆍ고객과의 관계 등으로 좀 더 정교하게 정의해야 한다. 그래야 브랜드 비전이 힘을 얻을 수 있다.
대상의 ‘청정원’ 브랜드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종합식품 브랜드’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건강한 삶의 제공,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수단을 설정하고 있다. 브랜드 핵심가치로는 ‘건강’을 제시한다. 이 핵심가치를 친환경ㆍ건강 지향ㆍ깨끗함ㆍ가족과의 동일화ㆍ세련됨으로 더 구체화하고 있다. 또 청정원 브랜드에 속한 유기농ㆍ친환경 제품들은 브랜드 비전ㆍ미션ㆍ핵심가치와 같은 방향으로 정렬돼 브랜드의 ‘꿈’을 뒷받침하고 있다.
끝으로 브랜드 비전은 너무 좁게 설정하면 안 된다. 현재의 비즈니스 영역, 시장경쟁 상황만을 고려해선 안 된다는 거다. 미래에 확대될 비즈니스 영역, 고객의 니즈나 라이프스타일 등을 반영해 브랜드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 꿈을 크게 가져야 한다는 건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게 아니라는 얘기다. ‘아마존(Amazon)’은 온라인 서적을 판매하는 기업인가. 그렇지 않다. 아마존은 ‘전 세계 최고의 고객 중심 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비전을 가능하게 만드는 아마존의 능력은 ‘온라인에서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찾아 제시하고, 이를 가능한 한 최저 자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실천방법 정교하게 세워야
‘Reality=Vivid Dream.’ 「꿈꾸는 다락방」이라는 책에 나오는 등식이다. 생생하게 꿈을 꾸다보면 그 꿈이 현실이 된다는 얘기다. 이 책에선 자신의 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자신의 생활공간 곳곳에 붙여놓고 되뇌는 것을 구체적인 실천방법으로 제시한다. 브랜드도 다르지 않다. ‘비전(꿈)’을 설정하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한 실천방안을 정교하게 세워야 한다. 그래야 의지를 갖고 ‘브랜드 비전’을 이룰 수 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한가지다. 꿈이 있는 브랜드라야 강하고 오래가기 때문이다.
임왕섭 브랜드 컨설턴트 kingpo@hanmail.net
임왕섭 브랜드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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