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코 분식회계 사건

▲ 홈플러스 모회사인 테스코가 순이익을 실제보다 부풀린 것으로 드러났다.[사진=뉴시스]
영국 최대 소매기업 테스코가 올 상반기 결산에서 수익 규모를 실제보다 2억5000파운드(약 4260억원) 부풀린 것으로 밝혀졌다. 테스코는 대형마트 홈플러스의 모회사다. 주요 영국 언론에 따르면 테스코는 9월 22일 오전(현지시간) 순이익을 실제보다 부풀린 데 대한 자체 회계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고위 임원 4명도 정직시켰다고 밝혔다.  수익이 부풀려진 이유는 테스코 임직원이 공급사로부터 받는 리베이트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디언은 테스코가 이전에도 납품업자가 제공하는 리베이트나 판매장려금 등을 조작해 이윤을 부풀렸다는 의심을 받은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테스코 경영진은 회계법인 딜로이트와 법무법인 프레시필즈에 분식회계의 전모와 여파를 조사하도록 의뢰하고 금융당국에도 보고하는 등의 조치를 했지만 후유증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테스코 주가는 11% 폭락하며 시가총액 20억 파운드(3조4150억원)가 증발했다.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는 “알디와 리들 등의 할인점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테스코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테스코 경영진은 최근 올해 이윤을 24 억~25억 파운드로 전망했다. 증권가 예상 28억 파운드보다 훨씬 적은 수치다. 이에 따라 취임한 지 3주밖에 되지 않은 데이브 루이스 최고경영자(CEO)의 입지도 약해질 전망이다. 그는 다국적 생활용품 제조업체 유니레버에서 일하다 테스코로 옮겼다.  한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테스코에 투자했다가 7억 달러가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김미선 더스쿠프 기자 story@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