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저

▲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저|김태훈 옮김|8.0
한 번은 강의에 늦은 적이 있었다. 왕복 2차선 도로에서 고장 난 트럭 한 대가 차선 하나를 떡하니 가로막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머지 차선에는 양 차선의 차들이 서로 대치하면서 비킬 생각을 하지 않았다.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팔 수 밖에 없었기에 차에서 내려 제일 앞에서 반대편 차들을 막고 경적을 울려대는 택시로 성큼성큼 다가갔다. 그리고 운전수에게 다소 강압적인 어투로 말했다.
“꼭 그렇게까지 해야겠습니까?”
그러자 운전수는 몹시 못마땅한 얼굴로 나를 노려보았다.
‘이런.’
나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한 것은 잘못 된 협상법이었다. 즉시 나긋나긋한 말투로 계면쩍게 웃으며 말했다.
“그러니까 제 말은…… 조금만 양보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서 하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꿈쩍도 하지 않았다.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다시 그를 최대한 존중하는 말을 찾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고 정말 간절한 눈빛으로 진심을 담아 말했다.
“아무래도 운전을 가장 전문적으로 하실 줄 아는 분이 먼저 길을 열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는 그제야 어깨를 으쓱하더니 차를 뺐다. 상대방의 기분과 입장을 이해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는가? 그 사람의 머릿속 그림을 그려보는 것, 그것이 바로 원하는 것을 얻는 협상의 지름길이다.
-제2강. 사람과의 관계 中-

美 와튼스쿨에서 13년 연속 최고 인기 강의인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의 ‘협상 코스’가 책으로 출간됐다. 협상 코스는 와튼스쿨 특유의 수강 경매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가격에 베팅되고 가장 빨리 마감되는 비싼 강의로 통한다. 이 강의는 보통 사람들의 통념을 뒤엎는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철저한 방법론들을 소개한다.「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는 그 강의를 고스란히 옮긴 이른바 ‘책으로 읽는 강의’다.

이 책은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알려주고, 이를 실제로 활용한 학생들의 예로 입증하는 형식을 취한다. 사례를 들 때는 자신의 컨설팅을 받은 고객이나 학생들의 실명을 사용해 이보다 더 확실한 검증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이아몬드 교수는 협상을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감성적 접근을 통한 인간적인 관계 형성이 우선이라고 말한다. 이런 그의 협상 기본 원칙은 정에 흔들리고 쉽게 감정의 기복이 드러나는 한국 정서에 더할 나위 없이 꼭 맞는다.

이 책이 제시하는 ‘표준과 프레이밍’‘실전에서 유용한 협상 전략’‘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의 비밀’‘가격 흥정의 비밀’ 등 열두가지 전략과 협상 모델은 당장 실제로 사용해보고 싶을 만큼 실용적이고 매력적이다. 저자는 “이 책은 실제로 활용하지 않으면 다른 평범한 책들과 다를 바 없다”며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연습하면 누구나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긍정의 메시지를 전한다.

북 에디터 한마디

우리의 일상은 매순간 크고 작은 협상으로 이뤄진다. 저자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에서부터 거창한 비즈니스M&A(인수합병)까지 모든 협상의 순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기술한다. 이 협상법은 강경하고 위압적으로 나가야 한다거나 친절하고 유연해야 한다는 특정 태도를 강요하지 않는다. 논리나 힘이 아닌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협상론’이다.

RECOMMENDATION

 
「대통령 경제사」김동호 저|책밭

역대 대통령의 경제정책은 지금도 살아 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대한민국 64년을 채웠던 8명의 대통령이 보인 경제철학, 정책과 집행 등을 총망라하고, 그들이 남긴 업적을 조명했다. 이승만의 농지개혁부터 이명박의 4대강 사업까지 각 대통령이 집권 기간 동안 각자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어떤 경제철학으로 어떤 정책을 폈는지 알 수 있다.

 

 
「거대한 침체」타일러 코웬 저|송경헌 역|한빛비즈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가 공조하여 금융규제를 강화하고 소득불균형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경제침체는 좀처럼 나아지고 있지 않다. 그렇다면 현재 맞이하고 있는 경제침체의 원인은 전혀 다른 것이 아닐까? 이 책의 저자 타일러 코웬 교수는 현재의 경제침체를 ‘거대한 침체(Great Stagnation)’로 명명하고 침체의 원인을 기존의 전문가들과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분석하고 있다.

 

 
「원클릭 : 아마존닷컴 창립자 제프 베조스의 4가지 비밀」리처드 L. 브랜트 저|안진환 역|자음과 모음

세계 최대의 온라인 유통업체로 성장한 아마존닷컴의 창시자이자 최고경영자 제프 베조스는 일반인뿐 아니라 오피니언 리더 사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베일 속의 인물이다. 미국 테크놀로지 분야 저널리스트인 리처드 L. 브랜트의 원클릭은 국내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제프 베조스의 출생 비밀부터 성장, 아마존 창업, 비즈니스 확장에 이르기까지 베조스 관련 삶과 경영 스토리를 입체적으로 담고 있다.

심하용 기자 stone@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