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사진=KB금융지주 제공]
윤종규(61)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이 성과주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윤 회장은 지난 1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5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참석해 “조직이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성과주의가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주장은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성과주의 문화 정착’에 발맞추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성과주의 도입의 단계적 확산 방안을 올해 중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성과별 보수 차등지급 ▲선도적 성과주의 도입 ▲단계적 추진 등의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하지만 윤 회장은 어떤 방법으로 성과주의를 도입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성과주의를 어떤 방법으로 도입할 지는 노사가 지혜를 모아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사 조율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윤 회장이 최근 노조의 강력한 반발을 경험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19일 직원 스스로 본인의 성과를 진단하는 ‘영업실적 및 자기계발 자가진단 서비스’를 도입했다가 노조의 반발에 부딪혀 5일 만에 취소했다.
당시 KB국민은행 측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수단으로 인사평가 등에는 활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 측은 실적 평가는 저低성과자 퇴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