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31. 첫 회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개최, 위원장 호선 등 결정

[뉴스페이퍼 = 송진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문화예술계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의 구성·운영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 진상조사위는 오는 7월 31일(월) 본격적으로 출범한다.

합의 결과에 따르면 진상조사위의 위원은 문화예술계, 법조계 등 장르별, 전문 분야별로 추천한 민간 전문가 등을 포함한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민간위원으로는 송경동 시인을 비롯 김미도 연극평론가, 고영재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배인석 한국민예총 사무총장, 신학철 미술가, 하장호 예술인소셜유니온 위원장 등이 포함됐다.

블랙리스트 헌법소원 청구 기자회견 <사진 = 뉴스페이퍼 DB>

민간위원 중 호선에 의해 선출된 민간위원장과 문체부 장관이 공동 위원장을 맡게 되며, 진상조사위는 진상조사소위원회, 제도개선소위원회, 백서발간소위원회를 통해 세부 활동을 하게 된다. 진상조사위의 첫 회의는 오는 7월 31일(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다.

진상조사위는 향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경위 및 사실 관계 파악, 재발 방지 대책의 수립, 공정한 문화예술 지원 정책의 수립 등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후속 세대에게 역사적 교훈으로 남기기 위한 백서 발간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