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 박도형 기자] 소극장 혜화당에서 9월 27일부터 공연될 연극 “하다 만 말”은 윤성희 소설가의 소설 “하다 만 말”을 무대로 옮긴 공연이다. 소설 “하다 만 말”의 아빠의 창업 실패로 위기를 맞은 가족이 전국의 맛집 여행을 떠나며 도피하게 되는 서사 구조를 그대로 가져와 연극적인 방법으로 재해석해내며 독자가 아닌 관객에게 가족이란 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 연극이다.

<연극 "하다 만 말"에서 엄마를 연기하는 한혜수 배우. 사진 = 박도형 기자>

이번 연극 “하다 만 말”에서 가족의 중심에 서 여행을 이끌어가고 각자가 숨겨왔던 아픔을 공유하며 들어준 엄마를 연기하는 한혜수 배우는 연극 속 가족의 모습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한 이유는 결국 배려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고 밝혔다.

연극 속 가족처럼 실제의 가족들은 각자가 바라는 지점이 있다 해도 너무 가까이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쉽게 상처가 될 수 있어 “서로를 위한 마음에 결국 말을 하지 않아” 더욱 큰 상처로 되돌아 오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을 전했다.

<연극 "하다 만 말"에서 엄마를 연기하는 한혜수 배우. 사진 = 박도형 기자>

이어서 배우는 자신의 경험담을 말하며 이런 생각을 하게 된 바탕을 설명했다.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 자신이 과거에 아팠던 적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걱정할까봐 아프지 않다고 애써 웃으며 지냈었다고 배우는 말했다. 그런 상황이 반복되다 아이에게 분리 불안증이 생겼다며 “아픈 건 아프다고 말해야 했는데, 엄마가 걱정할까봐 애가 울지도 못하며 감정을 속이게 만들어 버렸다”며 “배려한다고 생각했던 게 서로의 감정에 벽을 쌓게 되는 것”같다며 연극 속 가족들의 모습에서 현실 가족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보게 된 것 같다고 밝혔다,

물론 이런 가족의 모습을 통해서 배우는 관객들 또한 “삼켜왔던 말들을 한 번쯤 뱉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연극”이 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배려라는 이름으로 서로에게 상처 줄까 걱정하며 말조차 꺼내지 못했던 이들에게 입을 맴돌던 말을 뱉을 수 있게 해줄 연극 “하다 만 말”은 9월 27일부터 10월 8일까지 대학로 소극장 혜화당에서 9월 29일과 10월 4일을 제외한 월-금 오후 8시, 토요일 오후 7시 30분, 일요일 및 공휴일 오후 4시에 공연을 진행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