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출혈이나 골절 등 눈에 띄는 증상이 없으면 대개 안심하고 넘어가지만 교통사고 후유증은 일정기간이 지난 뒤 서서히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뒤늦게 피로감이나 두통, 불면증,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등 몸의 여기저기서 불편함이 나타나서 검사를 해보려고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휴식을 취하라고만 할 뿐,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고 증상은 만성화되면서 환자만 고통 받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은 자동차 사고, 오토바이 사고, 보행 중에 발생한 사고 등 사고 유형과 사고로 손상 받는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그 중 자동차 교통사고 후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경추 염좌'이며, '요추 염좌'가 두 번째로 높으며, 사고 상황에 따라 손목 통증과 발목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후방 추돌의 경우에는, 머리 무게에 따른 관성으로 목은 순간적으로 뒤로 젖혀졌다가 다시 앞으로 구부러진다. 이때 갑작스러운 목의 움직임은 정상적인 범위보다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기 때문에 뼈, 추간판, 골막, 인대, 근육, 말초신경, 혈관 등에 물리적 손상이 생긴다. 손상 조직 주변에는 부종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예민해지며, 손상된 혈관과 경직된 근육으로 인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겨 목이 뻣뻣해지고 몸살 난 듯한 느낌이 난다. 

그 외에도 두통 어지럼증 손저림 불면증 불안증 피로감 등 다양한 순환계, 신경계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육안이나 영상장비를 이용한 검사를 해도 명백한 기질적 장애는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외상성 경부증후군”이라고 한다. 이 경우 대부분 단순 물리치료와 진통소염제, 근육이완제, 항불안제 등으로 치료받는데 장기간에 걸쳐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많고, 수개월간 증상 개선이 없어서 치료를 중단하고 원인 모를 통증과 후유증으로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을 당한 뒤에는 외상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와 더불어 순환, 신경, 정신적인 부분까지 전인적으로 접근한 내상의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외상으로 뇌에 손상을 입은 경우(Neurotrauma)로 장내 투과성이 높아지고 장내 세균의 불균형이 일으킨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그 결과 전신면역반응으로 이어지면서 신경염증(Neuroinflammation)이 지속되어 만성적 외상성 뇌증이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외상 치료에서도 장-뇌축(brain-Gut Axis)을 치료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청담동 유원한의원에서는 외상에 대해 목통증, 허리통증 등에 대한 치료를 우선으로 하며 움직임을 개선하고, 다양한 증상의 만성화를 예방하기 위해 치료한다. 치료방법으로는 한약치료, 약침, 봉침, 부항, 추나치료 등을 다양하게 적용한다.

한약치료는 급성기-아급성기-회복기 또는 만성기를 고려하여 체질과 증상에 맞추어 처방하는데, 시기에 맞춘 한약은 통증의 빠르게 회복시켜주므로 만성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통증뿐만 아니라 근육의 경직과 혈액순환 개선되므로 피로감과 부종이 함께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장-뇌 축에 영향을 주므로 속이 편안해지고 잠을 잘자게 되며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다. 몸이 편해지고 통증이 개선되기 때문에 교통사고로 인한 불면, 불안 등과 같은 외상성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된다. 

약침 치료는 허혈 상태에 있는 경직된 근육을 찾아 정밀하게 풀어주며, 염증 단계에 따라 봉침 치료를 시행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킨다. 유원한의원에서는 2세대 봉침을 사용하여 가려움 등의 부작용을 현저히 줄이고 통증 개선 효과는 높인 치료를 한다. 부항치료는 음압을 걸어서 혈류의 편차를 유도하여 혈류순환을 가속화하는 것으로 보다 넓은 부위의 염증 물질과 부종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추나치료는 초기에는 경직을 풀어서 가동성을 확보하고, 이후에는 기능신경학적 원리에 따라 적절히 시술하여 신체 기능 회복을 촉진한다. 

약침과 추나 치료뿐만 아니라 한약도 일정기간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해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 중요하다. 무엇보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에 귀를 기울여 주는 의료진을 찾아 반드시 검사하고 상담을 받아야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