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하얀 치아는 아름답고 환한 미소를 부각시켜 주는 요소가 된다. 특히 호감형 인상으로 거듭나게 해주는 것은 물론 본인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미팅, 면접 등을 보기 전에 치아미백을 고려하는 사례가 많다.

치아미백이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개선하는 치과 시술법을 말한다.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로 이루어진 미백제를 치아 내 미세한 구멍으로 침투시키는 원리다. 특히 치아의 변색 원인 물질을 산화시켜 표백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근본적인 미백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그렇다면 치아 변색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매경헬스 건강스펀치 치과 자문의 황재호 대표원장(클리어치과)은 치아의 변색 원인을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천적인 요인에 의한 변색으로는 가족력, 전신 질환, 약물 또는 노화에 의한 변색 등이 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외상 등으로 인해 신경 내 출혈이나 치수가 괴사된 경우, 커피나 홍차·콜라·와인 등 색소가 짙은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 흡연 등을 자주한 경우, 양치질을 소홀히 한 경우 등이다.

이렇게 변색된 치아는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체크한 다음 스케일링 등과 함께 치아미백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충치 치료 등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충치나 치석이 있는 상태에서 치아미백치료를 받을 경우 미백 약제가 치아 및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치아미백치료 종류는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 등이 있다. 전문가 미백은 치과에서 전문의 시술을 받는 방법이다. 고농도 약제와 특수광선을 이용해 치아에 착색된 색소를 완화시키는 원리로 단시간 내 효과를 거두는데 효과적이다.

자가 미백은 치과의사와 상담을 진행한 후 집에서 스스로 시행하는 방법이다. 환자 개개인의 치아에 맞도록 제작된 얇은 트레이를 활용해 미백용 젤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자가 미백의 경우 보통 3~4주 정도 치료가 진행된다. 미백 효과는 치료 시작 1주일 후부터 나타난다. 특히 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주기적으로 점검 받는 것이 중요하다. 

클리어치과 황재호 대표원장은 "치아미백은 한 번 시술한다고 해서 평생 하얀 치아 상태가 유지되는 것은 아니므로 특히 전문가 미백의 경우 오래 유지하려면 2~3회 가량 지속적인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또한 구강 관리, 식습관 등으로 인해 다시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 스스로의 꾸준한 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