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블랙리스트 징계 이행계획 발표 이후 문화예술계의 거센 반발에 직면한 가운데, 10월 14일 도종환 문체부 장관과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위원들과의 면담이 이뤄졌다.

앞서 지난 9월 13일 문체부는 블랙리스트 관여자에 대한 수사의뢰 및 징계 이행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관여자들에 대해 실질적인 처벌 없이 주의 조치로만 그쳤고, 징계를 받는 이들이 없음에도 마치 대다수가 징계를 받는 것처럼 발표하여 예술인들의 공분을 샀다. '징계 0명', '솜방망이 처벌', '셀프 면죄부' 등의 비판이 제기됐으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에 참여했던 민간위원들은 9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블랙리스트 청산 의지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예술인들의 문체부 규탄 시위가 국회 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 = 뉴스페이퍼]
예술인들의 문체부 규탄 시위가 국회 앞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 = 뉴스페이퍼]

예술인 단체의 성명 발표와 1인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문체부가 진화에 나섰다. 지난 10월 14일 오후 2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제회의장에서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위원들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면담이 이뤄진 것이다.

면담에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윤규, 김미도, 김소연, 류지호, 송경동, 신학철, 박희정, 이양구, 이원재, 장지연, 최승훈, 하장호 등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위원들이 참여했다. 진상조사위 위원들은 문체부에 블랙리스트 사태 책임규명 이행계획의 전면 재검토, 재검토 과정에서 민주적이고 공정한 과정 거칠 것, 세부적인 절차와 내용을 실무적인 협의를 통해 집행할 것 등을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전 블랙리스트진상조사위 위원들은 "블랙리스트 사태의 진정성 있는 진실과 책임 규명"과 "블랙리스트 사태의 원인이 되었던 문체부내 관료주의와 조직 보신주의의 본질적인 개혁"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으며, "우리의 이번 제안 내용들이 적극적으로 수용되기를 바라며, 그 결과에 따라 전 블랙리스트진상조사위 위원들의 향후 활동 계획을 추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위원으로 참여했던 송경동 시인은 14일 자신의 SNS에 "민간이 계속해서 어떤 높은 분들에게 요구하거나 하소연하면서, 무슨 거지나 되는 느낌이거나 구걸이나 하는 듯한 모멸감을 반복해 느껴야 하는 과정이 아니어야 한다."며 "자신들이 아직 촛불정부라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민간보다 더 철저히 엄격하게 치밀하게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가 원하는 건 적폐의 청산을 통한 새로운 사회의 도래지, 우리 모두가 항쟁을 통해 세워둔 이 과도기적 정부의 실패와 침몰과 몰락이 아니다."며 문체부의 진정성 있는 답을 기다린다고 전했다.

키워드

#블랙리스트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