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이갈이는 본인과 상대방 모두에게 고통을 안기는 증상이다. 이갈이를 하는 본인의 치아 및 악관절 건강이 악화될 뿐 아니라 소음 공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잠을 자는 도중 이를 갈거나 악무는 증상을 이갈이라고 한다. 이갈이를 하면 위, 아래 치아가 과도하게 마찰돼 치통이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턱 주위 통증 및 두통까지 야기한다. 치아가 빨리 닳아 발치까지 해야할 수 있다. 또한 이갈이 소음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이갈이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신체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치아 부정교합 및 상악, 하악 질환 등의 신체 구조적인 문제일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 과도한 음주 등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수면 중 각성이라고 전해진다.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일 경우, 의욕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일 경우, 예민한 사람인 경우 이갈이가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수면 중 각성 상태에 놓이기 쉬워 자신도 모르게 이갈이를 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갈이를 해도 제때 치료 받지 않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심지어 어떤 진료과목을 통해 치료 받는지 몰라 허둥대는 사례도 부지기수를 이룬다.

이갈이 증상의 정도 및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고려해야 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나타나는 뇌파, 안구 움직임 등을 정밀하게 파악하는 검사 방법이다. 수면 장애 등을 집중 치료하는 수면클리닉에서 실시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갈이 검사 및 치료 시 치과가 아닌 수면클리닉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이갈이 치료를 위해서는 수면클리닉에서 정밀 검사 과정을 마친 후 턱 근육의 근전도 검사 및 구강 내 교합면의 치아 마모면 검사를 진행하여 이갈이 증상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호흡관련수면장애, 렘수면행동장애 등 이갈이를 동반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면 장애를 체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