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정형외과병원 정형외과전문의 이영민 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정형외과전문의 이영민 전문의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65세 이상 10명 중 7, 8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많은 고령환자들이 퇴행성관절염을 숙명처럼 앓고 살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6 건강보험 통계연보'에서 무릎관절염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가 최근 5년간 약 41만명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무릎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퇴행되어 뼈끼리 맞닿고 그 주위 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렵다. 방치할 경우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 정상적인 활동이 어렵게 된다. 사실 체력적으로 약하고 고혈압, 당뇨, 심혈관계 질환 등 동반 질환을 갖기 쉬운 고령 환자들이 거동이 불편해지면 질환 자체도 큰 문제지만 거동 제한에 따른 동반질환의 악화나 합병증이 더 큰 문제가 된다.

따라서 수술 후 빠른 일상복귀는 고령환자가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약물이나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수개월 이상 받아도 좋아지지 않을 경우 연골이 심하게 마모되거나 관절의 변형이 온 말기 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엔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고령환자들은 특성을 감안하여 인공관절 수술시 수혈하지 않거나 수혈을 최대한 억제하는 무수혈인공관절 치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득이 수혈이 필요한 경우에도 수술 후 자기 혈액을 확보한 후 혈액세척장치를 사용해 ‘자가수혈’하는 방법이 있다. 자가 수혈의 이점은 간염이나 AIDS같은 수혈로 인한 전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자신의 피기 때문에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에 의한 동종면역이 생길 가능성도 줄일수 잇다. 수술전 반복 헌혈 시 우리 몸의 조혈기능도 왕성해지고 동종 항체에 의한 용혈이나 알러지 반응의 가능성도 없는 이점이 있다.

말기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마지막 치료의 대안이 될수 있는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할 때는 고령환자의 신체특성을 잘 알고 경험 있는 전문의를 찾아 늦기 전에 상담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