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형찬 의원, 소방차가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는 사고 발생에 이어 사고 자체에 대한 은폐 의혹
- 뻥 뚫린 국가기간시설물, 서울교통공사의 무너진 안전 의식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우형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양천3)은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화재 사고가 조직적으로 은폐되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거대 공기업이 된 서울교통공사의 폐쇄성이 안전불감증까지 확대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에 재발방지를 비롯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신속하게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우형찬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 26일(화) 07시 55분경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강의실 406호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성동소방서에서 화재 현장에 출동해 화재가 진화되었다.

국가기간시설인 서울교통공사는 공사가 운영하는 시설물에서 사고 발생시 사고 정도에 따라 Level 1에서 Level 3까지 사안을 구분하여 서울시의회,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등 관계자들에게 사고개요를 문자로 신속히 통보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해당 화재 사고는 통보되지 않았다.

우형찬 의원은 “국가기간시설은 국가 안위와 시민의 목숨 및 안전에 직결되는 중요 시설물인 만큼 작은 사건·사고에도 민감하게 보고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번 화재 사고를 은폐한 것과 같은 행위가 지속될 경우 결국 서울지하철 마비 사태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우형찬 의원은 “과거 두 개의 공사가 현재의 서울교통공사로 통합되면서 인력에 대한 정원이 1천 7백명을 넘는 거대 공기업이 되었지만 폐쇄적인 조직문화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이와 같은 조직의 폐쇄성이 채용비리에 이어 안전불감증까지 확대되고 있어 자칫 서울지하철이 마비되는 사태까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 된다”고 말하면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독려하고 만약 적정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서울시의회 차원에서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보고대상을 정하는 레벨은 철도사고에 국한되는 것으로 일반건물인 인재개발원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