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복지 프로그램 ‘2019 신나는예술여행’이 청년예술가와 함께 ‘신나는예술여행 청년예술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한다.

 

신나는예술여행 청년예술 프로그램’은 청년 예술가들의 활동을 지원해 일거리를 제공하고 예술을 경험할 기회가 적은 국민들의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총 사업비는 30억 원이며 단체별 공연 횟수에 따라 5천만 원에서 9천5백만 원까지 전액 지원된다.

올해 처음 기획하여 추진하는 ‘청년예술 프로그램’은 수도권·충청권·호남권·제주권·강원권·영남권까지 6개 지역권으로 구분하여 진행되며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만이 출연진으로 참여한다. 본 사업을 통해 청년예술가는 활발한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지역문화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3–4월 공모를 거쳐 6월 초 최종 선정된 전국의 43개 청년 예술단체는 한 달 여 시간의 사업 준비를 마치고, 7월 국악연희단 하랑의 공연을 첫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누구나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신나는예술여행’은 전국 각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는 17일(토)에는 서울 성북구 와글와글 작은도서관에서 로맨틱용광로의 뇌체조 체험과 음악극이 펼쳐진다. 로맨틱 용광로는 그동안 쌓아온 문화 봉사활동 노하우를 바탕으로 9월 서울시립성북종합복지관, 11월 과천시 보건소 등 35개의 복지시설에서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19일(월) 충남 예산의 예산문화원에서는 노드트리의 이색적인 공연을 경험할 수 있다. 일상에 존재하는 익숙한 소리와 자연, 역사 등을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를 통해 기록하고 지역주민, 예술가가 함께 음악과 춤을 만들며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게 된다.

‘신나는예술여행’은 22일(목) 제주도에서도 이어진다. 연극공동체 다움은 설문대어린이도서관에 작은 극장을 짓고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자 연극을 진행한다. 그림자 공연뿐만 아니라 그림자인형 만들기, 랩판소리 배틀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기대를 갖게 한다.

한편 강원지역에서 활동하는 하랑은 강원도 소재의 부대에서 복무하는 국군장병, 청소년,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 등 다양한 관객에 맞춘 공연을 진행하는 데 특징이 있다. 8월 26일(월)에는 하슬라아트월드에서 댄스콘서트와 버스킹을 선보인다.

9월 6일(토)과 7일(일) 이틀간 진도 남문로 상가에는 문화예술기획단 쌈이 특별한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 예술간판 만들기, 우드버닝 체험, 클래식 버스킹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들을 거리로 시장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뜻밖의 하루를 선사하고자 한다. 진도 외에도 무안, 함평, 해남 등 전남의 전통시장과 오일장을 찾아 진행할 계획이다.

9월 8일(일)까지 통영에서는 매주 금, 토, 일 사단법인 한국연기예술학회의 골목예술제가 열린다. 공연골목, 문학골목, 공방골목이라는 세 가지 테마를 가지고 통영 곳곳의 골목에서 다양한 체험과 공연을 진행하여 지나던 이의 발길을 이끌 것이다.

2004년부터 전국 곳곳의 문화 소외지역을 찾아 공연을 진행해온 ‘신나는예술여행’은 12월말까지 계속되며,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지역기반 활동단체와 예술가에 대한 지원을 다각화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전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