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도너스캠프,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교육지원'의 일관된 목적 결과

CJ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자 온라인 기반 기부 플랫폼인 CJ도너스캠프가 설립 7주년을 맞아 누적 기부금액 100억원을 돌파했다. 기부금액은 전액 전국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 농어촌 분교 아동들의 문화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후원 등에 사용됐다.

CJ그룹은 10일 ‘사람을 키우고 나라를 키운다’는 슬로건 아래 지난 2005년 7월21일 출범한 대표 사회공헌프로그램 CJ도너스캠프가 설립 7주년을 넘어서면서 누적 기부금액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또 지원 공부방 수는 3600개, 기부회원 수는 24만명을 넘어섰다고 덧붙였다. CJ도너스캠프는 일반 기부자가 1만원을 기부하면 CJ그룹 CJ나눔재단이 같은 액수를 기부해 두 배로 키우는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운영되는 기부 플랫폼으로 100억원 기부액은 매칭 그랜트를 포함한 금액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사업 첫해 회원 수천명으로 시작한 CJ도너스캠프가 사업 8년차를 맞아 24만명이 함께하는 공익재단으로 성장했다”면서 “’가난의 대물림은 막아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의 철학에 따라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교육지원이라는 일관된 목적아래 한 우물을 파온 결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CJ도너스캠프는 기부자가 직접 기부처를 지정하고 과정에 동참할 수 있는 선택형, 참여형, 개방형 기부플랫폼이다. 홈페이지에는 “문화체험을 위한 여름캠프를 가고 싶다”는 내용부터 “아이들이 함께 뛰어 놀 수 있도록 축구공을 보내주세요~””독서캠프, 영어캠프를 열고 싶어요~” 등 다양한 교육제안서가 올라와 있으며 기부자는 이 가운데 자신이 기부하고 싶은 제안서, 또는 공부방을 골라 온라인으로 손쉽게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필요금액 대비 모금달성률을 온라인상에 표시하고 향후 집행과정까지 정기 소식지를 통해 회원들에게 공개해 나눔의 기쁨을 공유한다. 기금을 외부 단체에 기부하고 끝내는 일반적인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세스와 달리 직접 모금에서 배분, 사업수행과정 감독, 후속 결과까지 통합 관리하는 것도 CJ도너스캠프만의 특징이다.

이 같은 운영의 투명성과 개방성 때문에 한번 인연을 맺으면 꾸준하게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기부회원 가운데는 총 387회 참여한 최다 기부자부터 총 3천500만원 가량을 기부한 최고액 기부자가 포함돼 있다. 이밖에 83세 최고령, 2세 최연소 기부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기반으로 손쉽게 기부할 수 있으며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교육지원에 동참한다는 의미,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공헌 단체라는 점 등을 CJ도너스캠프만의 장점으로 꼽는다.

박정훈 기자 ted@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