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박현수 교수[사진제공=노작홍사용문학관]

노작 홍사용 문학관에서 주최하는 「2022 제1회 백조학술논문공모」의 수상작이 결정되었다. 
백조학술논문공모란, 1922년 창간된 문예동인지 『백조』의 창간 100주년을 기념하는 공모전으로써, 노작 홍사용과 『백조』의 문학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굴키 위해 마련되었다. 

수상작은 “백조라는 미디어와 홍사용”으로써,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박현수 교수의 연구 논문이다.

심사위원 유문선 한신대학교 교수는, 수상작에 대해 “실체적인 사실의 발견과 현상의 재해석에서 기왕의 견해를 깁고 더하는 바가 적지 않았으며, 논문의 결을 빚기 위해 쏟았던 질기고 촘촘한 손길을 느낄 수 있었다”고 평하였다.

또한 심사위원 김신정 한국방송통신대 교수는, “『백조』의 미디어적 위상을 '창조', '폐허' 등의 문예동인지와 '개벽',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1920년대 다양한 매체의 부침(浮沈)과 문인들의 이합집산 등을 통해서 복합적으로 규명하고 있으며, 또한 『백조』에 기울인 홍사용의 노력과 애정을 ‘취인정지자’라는 기사를 발굴하여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이 논문의 성과”라는 심사평을 남겼다.

수상자에게는 총 3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10월 1일 토요일 오후 5시, 노작홍사용문학관 1층 산유화 극장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