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책표지
사진= 책표지

한국 문학의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첨예한 작가들을 선정하여 신작 시와 소설을 수록하는 월간 『현대문학』의 <현대문학 핀 시리즈>에서, 천희란의 <K의 장례>가 마흔다섯 번째 소설로 선보였다. 이번 작품은 작가 K의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한 상황에서 전개되는 두 여자 소설가의 이야기이다. 이들이 자신의 본명과 정체성을 찾아가게 되는 현실 인식의 시간이 된 돌연한 K의 죽음은, 섬세한 심리 묘사와 극적인 긴박감으로 그려진 소설이다.

<현대문학 핀 시리즈>는 당대 한국 문학의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첨예한 작가들을 선정하여, 월간 『현대문학』에서 선보인 신작 시와 소설을 단행본으로 출간하는 프로젝트이다. <K의 장례>는 2022년 5월호에서 발표된 작품으로, 그 이후에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작가 천희란은 이미 소설집 『영의 기원』, 『우리에게 다시 사랑이』, 경장편소설 『자동 피아노』을 출간하며 <젊은작가상>을 수상한 젊은 작가 중 한 명이다.

작가 천희란은 이번 작품에 대해 “진지한 존경에 관한 이야기”로 읽는다며, 존경과 배반감 사이의 갈등을 소설에서 그려냈다고 말했다. 이 작품에서는 자유라는 키워드가 많이 등장하지만, 천희란은 문학이 자유 그 자체는 아니지만, 나를 속박하는 조건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유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작가는 작품의 제목인 <K의 장례>가 결별이라는 의미를 가진다며, 자신이 쓴 소설이 한 권의 책으로 묶여 세상에 나갈 때 겪는 결별의 과정을 이제는 섣부른 기대나 과도한 두려움 없이 겪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