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연구소는 3·1독립선언기념일을 앞두고 일제의 사찰 관련 문서철을 번역·분석한 『조선인요시찰인약명부』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일제는 강제병합 이전부터 해방 때까지 반일 성향을 지닌 인물들을 요주의 사찰 대상으로 분류해 감시하는 다양한 형태의 요시찰제도를 조선에서 시행하였다. 이번에 민족문제연구소가 번역 발간한 『약명부』의 원본은 1945년 일본 국립공문서관이 소장하고 있다. 이 『약명부』는 총 790명이 실려 있으며, 조선 안(한반도)의 요시찰인은 물론 일본에 건너간 조선인, 중국이나 러시아에 망명한 조선인도 감시 대상으로 삼아 관리했다.

이번에 발간된 『약명부』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요시찰인 명부 가운데 제일 마지막에 제작된 것으로, 일제가 운영한 요시찰제도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약명부』 수록 인물 중 168명이 독립유공자로 서훈되었는데, 이를 감안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서훈을 받아 마땅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 자료는 추가조사를 통한 발굴보훈의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역대 권위주의 정권이 자행한 민간인 사찰의 원형으로서 일제강점기 요시찰제도와의 연관성을 연구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요시찰제도란, 일제가 통치에 저항하거나 저항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감시하는 제도로, 조선인 민족주의자, 사회주의자, 노동운동가로서 독립운동가는 물론 협력자, 전향자, 외국인도 감시 대상이었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