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이 진행하는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발행되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의 18호가 지난 7월 5일 발간되었다. 이번 호는 '무협+만화'를 주제로, 웹툰 시장에서 무협 장르의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조명한다.

로판(로맨스 판타지)과 겜판(게임 판타지)이 웹툰·웹소설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이제 무협 장르가 신세계를 개척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화산귀환〉이 시즌2 공개 직후 일 4억 원이라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아비무쌍>은 누적 조회수 3억 9천만 회를 기록하며 대형 히트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지금, 만화> 18호는 이런 무협 만화의 장르적 변화상을 디테일하게 들여다보며, 독자들이 무협 만화를 왜 좋아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특히, 여성과 MZ 세대 독자들이 좋아하는 무협 웹툰의 특성과 한국 무협 만화의 장르적 특징을 세밀하게 살펴봤다.

배민기 작가와의 인터뷰, <용비불패>와 <열혈강호>의 비교 분석, <화산귀환>과 <아비무쌍>을 통한 최신 무협 만화의 트렌드 파악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외에도 일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판타지 무협 웹툰과 노블코믹스 제작 무협 웹툰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한다.

한편,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지금, 만화 18호에서는 무협 장르가 여성과 MZ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어떻게 시장에서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