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학나눔 도서 사업이 세종도서 사업으로 흡수된다. 문학나눔 도서사업은 사라지지만 세종도서 사업 예산은 소폭 늘어난다. 출판계는 그간 세종도서의 예산 삭감을 우려해왔다.

세종도서 선정사업은 ‘양서출판 의욕 진작 및 국민의 독서문화 향상 도모’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출판진흥원이 맡아 매년 교양부문 서적 550종, 학술부문 400종의 우수도서를 선정했다. 연간 지원되는 보조금은 84억 여원이다. 

이번에 세종도서 사업에 흡수되는 문학나눔 도서사업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6개 분야, 520종의 문학 도서를 구입해 보급하는 사업이다. 예산은 51억원이다. 6개 분야는 시, 소설, 수필(산문), 평론, 희곡, 아동· 청소년문학(동시, 동화, 그림책, 청소년문학)이다. 

애초 문학나눔도서는 2014~2017년 출판진흥원이 운영하는 세종도서 사업에 통합되어 있었다. 하지만 2019년 문학 진흥 특화를 위해 세종도서에서 문학 부문을 분리했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운영을 맡았다. 

이렇게 분리된 후 세종도서는 문학 분야 도서를 선정하지 않기로 했으나 여태 세종도서 사업에서도 문학도서가 중복 선정되는 문제가 있었다. 그렇기에 문학나눔 사업은 세종도서와 다시 통합하거나 차별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았다. 이번 예산 심사에서는 그 해결책으로 세종도서와 문학나눔 사업의 통합을 선택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뉴스페이퍼의 취재에 “문학나눔 도서는 세종도서와 합쳐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자세한 건 기획재정부에서 정확한 예산이 확정되어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84억원이었던 세종도서 예산은 31억원 늘어난 115억원으로 기재부에 신청된 상황이다. 문학나눔 도서 예산 51억원 중 실제 책 구매 비용이 약 40억원이었음을 생각했을 때 세종도서가 문학나눔 도서를 흡수할 경우 실질적인 예산은 줄어든 셈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세종도서의 심사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현재 세종도서의 도서 선정 심사위원은 출판사 관련 인물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문체부는 지난 5월 세종도서 심사위원 후보자가 유관단체(출판사 단체) 추천으로 구성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특정 단체 추천인이 과도하게 반영돼 실제 심사위원 선정 비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심사제도 역시 공정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 자세한 내용은 서울국제도서전 그 이후, 정부와 출판계 전쟁 왜 벌어진 걸까?(클릭)]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운영하는 문학나눔 사업 역시 잡음이 없던 건 아니다. 하지만 약 35명의 전문심사위원이 자신의 장르에 따라 심사를 한다는 점에서 공정성을 인정받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자율적으로 전문위원 신청을 받고 그 신청자 내에서 심사위원을 뽑는다는 점, 또 출판사 관계자가 아니라 문인들이 도서를 심사한다는 점에서도 세종도서 운영 방식과 차이가 있다. 

세종도서로 문학나눔도서가 흡수될 경우 문학도서의 심사를 문인이 아닌 사람이 맡을 수 있다는 논란이 생길 여지가 있다. 문체부가 추진하고 있는 또 다른 사업 역시 2024년도 예산 계획 과정에서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문예지 발간지원사업으로 현재 해당 사업은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 

8월 31일 문학 5개 단체는 모임을 가지고 문학나눔도서 사업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