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 Point Interview] 지역문화진흥법 발의한 시인 출신 의원 도종환

▲ 시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도종환 의원은“정치가 이렇게 바쁘고 힘든 것인지 지금까지 알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사진:뉴시스>
국가의 품격과 행복척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분야가 있다. 문화정책이다. 나라가 다양한 지역문화를 살리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느냐는 그 중 하나다. 실제로 선진국은 속칭 ‘촌동네’로 불리는 곳에서도 전 세계인을 불러 모을 만한 문화를 생산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문화는 서울에 쏠려 있다. 특정 지역에 집중된 문화정책은 다양성을 담아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문화가 상호작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폐해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인詩人이 나섰다.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19대 국회에 입성한 도종환 의원이다. 그에게 정치인이 된 느낌부터 물었다.

“너무 힘들어요. 일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어요. 끝없이 공부해야 하고 잠시도 게으르면 안 돼요. ‘정치란 게 보통 일이 아니구나’라는 생각까지 했어요. 잠시도 한 눈을 팔아서는 안 되는 것이 국회 일이더라고요. 시인은 자주 한 눈을 팔아야 하는 직업인데 쉽지가 않네요.”

그는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국회의원이 되자 정치적인 이유가 있다며 그의 시를 교과서에서 빼야 한다는 소리가 나온 것이다. “다시 다 싣기로 정리됐습니다. 정치를 한다는 게 ‘이런 걸 다 겪어야 되는 구나, 힘들구나’ 생각했죠.”

도종환 의원은 최근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지역문화진흥법’이 그것이다.

“수도권에 사는 분들에게 지방에 내려가 살라고 하면 힘들다고 하는 것은 부족한 교육·문화 인프라 때문입니다. 문화시설과 자본, 인력이 대부분 수도권에 몰려 있어 불균형이 심각하죠. 그래서 이런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지역마다 특색 있게 문화를 골고루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만들지 않으면 점점 지역에 있는 사람들의 삶의 질이 낮아진다고 생각해 법안을 제안했습니다.”

도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문화단체를 지원하고 시설을 만들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전통문화도시·관광문화도시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도시가 나올 수 있도록 제도화 했다.

“국가나 정부차원에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제도를 거의 만들지 못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그러니 지역문화 진흥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주체가 없었다고 볼 수 있죠. 중앙을 중심으로 문화정책을 짜다 보니 지역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했던 겁니다. 지역문화 진흥 제도가 진작 마련됐어야 하는 10여년 동안 논의만 반복하다가 결국 통과되지 못했었어요.”

이런 제도를 놓고 지역별로 지나친 경쟁을 부추기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이런 경쟁은 문화적 측면에서 봤을 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도 의원의 생각이다.

“많은 도시가 문화적으로 특색있게 바꾸겠다고 생각하면서 지역색을 찾는 것을 나쁘게만 볼 수 없다고 생각해요. 과열될 수도 있겠죠. 그런 것들을 무조건 인정해주자는 건 아닙니다. 문화도시를 선정하기 위해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문화도시조성심의위원회를 둬서 밀도 있게 심사를 하겠죠. 서로 자기 도시의 특색을 가꿔나가기 위해서 문화적으로 경쟁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봐야 합니다.”

문제는 이 법안이 통과되느냐다. 17·18대 국회에서도 관련 법안이 발의됐지만 통과되지 못했다. 도 의원은 이번에는 통과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빨리 통과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법률을 준비하고 있는 다른 국회의원과도 상의해 절충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나중에 개정법률안을 내는 방식을 통해서라도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김성민 기자 icarus@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