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이승한 회장, “변화에 대한 반응 속도가 위기 극복의 열쇠”

이승한 홈플러스그룹 회장이 2013년 신년사를 통해 ‘세상을 이끄는 반응경영’을 새해 경영방침으로 제시했다.

이승한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금처럼 우리가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의 끝이 언제일지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 정상적인 것이 더 이상 정상적이지 않은(Normal is No more Normal) 시대에는 불확실한 미래 변화를 한발 앞서 예측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는 ‘반응의 속도’가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새로운 시장질서 ▲새로운 사회 요구 ▲ 새로운 의식 변화에 더욱 빠르게 반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바레이션 문화로 성장한 홈플러스의 이승한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온라인쇼핑, 신유통서비스, 알뜰폰(MVNO) 등 신성장동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 회장은 ‘온라인 사업’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및 규제,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소비패턴의 변화에 빠르게 반응해 비식품 전문 e종합몰에 카테고리킬러 등의 형태를 도입하고 온라인 쇼핑몰 전반에 걸쳐 결제방식의 단순화, 최고의 배송서비스 등 차별화된 쇼핑환경을 제공해 온라인 쇼핑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유통서비스’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는 휴대폰․신용카드․보험․여행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의 사업을 확대해 독보적인 시장 우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2013년 상반기부터 대형마트 최초의 알뜰폰(MVNO) 사업을 통해 일반 통신사 대비 최대 30% 저렴한 가격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 5년 내 가입자 100만명을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형마트의 출점에 대해서는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의 정신에 따라 지역사회와 상생협의를 거쳐 출점하는 것은 물론, 익스프레스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최저수익을 보장해주겠다”고 밝혔다. 점주의 초기 투자비를 최소화해 중산층 이하의 저소득층까지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프랜차이즈 모델을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콜라보노믹스 시대의 개막

이 회장은 또 “창립 이래 12년 동안 동양의 신바람 문화와 서양의 합리적 문화(rationalism)를 조화롭게 결합시킨 신바레이션(Synbaration) 문화를 만들어 홈플러스만의 경쟁력을 키워왔다”며 “기업의 마지막 경쟁력은 ‘문화’인 만큼 초심으로 돌아가 올바른 문화를 다시 다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협력회사와의 관계가 수직에서 수평으로 바뀐 협력의 경제, ‘콜라보노믹스’의 시대가 열린 만큼 이제는 협력회사를 ‘진정한 파트너십을 가진 협력의 동반자’로 생각하지 않으면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서로의 사기를 북돋아주고, 희망을 이야기하는 ‘격려의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독려했다.
 

끝으로 이 회장은 “바람이 불 때는 풍차를 돌려 바람을 이용하고 바람이 불지 않을 때는 바람개비를 돌리기 위해 앞으로 달려가야 하듯 2013년 새해에는 우리가 꿈꾸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풍차와 같이 바람에 반응하고, 바람개비와 같이 바람을 이끌어내는 ‘풍차 바람개비’가 되어 위기를 극복해 가자”고 말했다.
김미선 기자 story@thescoop.co.kr|@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