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 7·8호기 증설 논란

대기오염의 주범인 화력발전소가 인천에 집중적으로 건설될 전망이다. 인천시와 환경단체는 “화력발전 증설은 청정연료을 사용해야 한다는 환경부 결정을 지식경제부가 어긴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측은 문제될 게 별로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석탄을 이용한 화력발전은 대기오염과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다.

지식경제부는 2월 7일 인천 영흥화력 7·8호기(1740㎿급)를 포함,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를 12개(1580㎾)로 늘리는 계획을 담은 ‘제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전력수급계획의 근간이었던 원자력발전소 비율에 대한 결정을 유보한 대신 화력발전소를 대폭 보강해 전력 예비율을 선진국 수준인 22%대로 올리기로 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영흥화력발전소 7·8호기가 5·6호기에 이어 또다시 화력발전소로 추진되자 인천시의 반발이 거세다. 대기오염 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알려진 석탄화력발전소가 인천에 집중된 것이다. 인천시는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은 청정연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환경부 결정을 지식경제부가 어긴 처사”라고 밝혔다.

허종식 인천시 대변인은 “수도권지역 발전소 중 유일하게 석탄을 사용하는 영흥화력은 현재 인천지역 사업장 총 배출량 대비 황산화물 68%, 질소산화물 30%를 배출하고 있어 지역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이는 환경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시의 대기질 개선 노력 또한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영흥화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45%에 달한다. 2015년이 되면 55.4%로 비율이 늘어난다. 7·8호기가 증설되면 62.2%에 육박할 전망이다. 환경단체들은 “재앙이 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이혜경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영흥화력이 추가 건설될 경우 그동안 진행했던 환경개선 노력이 물거품이 될 뿐만 아니라 인천시는 온실가스를 과다 배출하는 최악의 공해도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영흥화력이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황산화물·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대량 배출하고 발전설비 냉각수인 온배수 배출량도 대폭 늘어나 다양한 환경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7호기와 8호기까지 추가되면 인천의 총 발전량은 1만3732㎿에 이르고, 그에 따른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온배수로 인한 환경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게 환경단체의 주장이다.
 
인천시와 환경단체의 우려에도 영흥화력 측은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탈황·탈진 설비, 전기 집진기 등 세계 최첨단 고효율의 친환경 원천기술을 도입해 청정연료(LNG)와 신재생 에너지(IGCC) 수준 이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염물질을 현재의 방지시설로도 충분히 걸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영흥화력은 생산원가 상승을 이유로 청정연료 사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영흥화력 관계자는 “청정연료로 불리는 액화천연가스를 사용할 경우 1㎾ 전기 생산원가가 160원가량이지만 석탄을 사용하면 3분의 1 수준인 50원에 불과하다”며 “국민 부담을 고려해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노명준 기자 nmh22@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