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진의 생각하는 골프

골프에서의 승부는 나의 나이스 플레이가 아니라 상대방이 무너져 주는 데 있다. 막판 승부는 ‘누가 마음을 더 잘 다스리는가’에서 갈린다. 마인드컨트롤, 생각하는 골프의 해답이다.

1998년 8월 영국 로열 리담&세인트 앤즈 골프코스에서 열렸던 여자브리티시오픈 때 일이다. 이미 상반기에 4승을 거둬 데뷔시즌에 올해의 신인상은 물론 상금왕까지 거머쥐는 신화에 도전하고 있는 박세리에게 세계골프 언론이 집중됐다. 개막 전날 가진 인터뷰 가운데 박세리는 “골프가 재밌다. 난 이번 대회에서 골프 게임을 즐기겠다”고 했던 기억이 난다.

현장에 있었던 필자는 박세리의 말이 “어디선가 들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골프를 즐긴다’는 게 누구로부터 시작됐는지는 모르겠으나 골프 선수의 인터뷰에서 가장 흔한 코멘트 가운데 하나란 것을 뒤늦게 알았다. 과연 즐기는게 우승의 비결인가. 이게 사실이라면 골프처럼 즐기면서 거액을 버는 ‘환상의 직업’은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맞는 말은 아닌 것 같다. 선수의 세밀한 표정까지 비추는 TV중계를 보면 우승조 선수들의 막판 샷 하나하나에 피가 마르는 모습이 역력하다. 즐기는 게 아니라 죽기살기의 플레이다.

▲ 타이거 우즈는 시합 중 마인트컨트롤을 위해 심리치료 전문가를 스태프로 둔다.
4라운드 골프대회에서의 승부처는 최소 72번이나 있다. 거의 마라톤 레이스다. 그러나 골프대회 사상 1번 홀부터 치고 앞서가 끝까지 선두를 지키는 경우는 없다. 거의 대부분의 대회에서는 마지막 2~3홀을 남겨둔 70번째 홀쯤부터 승부가 시작된다.

마라톤으로 따지면 40㎞ 지점이 넘어서부터다. 지난번 바이런 넬슨클래식에서 우승한 배상문처럼 72번째 홀 그린에 가서야 승부가 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대개의 대회에서는 선두그룹 3~6명쯤이 엉켜 막판까지 엎치락 뒤치락 승부를 벌인다. 이때의 승부는 스윙이 아니라 그동안의 플레이와는 전혀 다른 기량 즉, 누가 마음을 더 잘 다스리는가의 마인드컨트롤에서 결판난다.

이것이 개인 스포츠로써 골프와 일반 종목과의 차이다. 마라톤이나 심지어 유도 레슬링 등은 막판 스퍼트나 체력이 승부를 좌우하지만, 골프에서의 최후의 승부는 상대방 실수에서 결정된다. 나의 나이스플레이가 아니라 그냥 내 페이스대로 가고 있는데 상대방이 고맙게도 무너져 주는 게 골프대회 대부분의 막판 승부형태다.

배상문의 우승 경우 마지막 라운드 16번 홀에서 1m60㎝ 버디퍼트가 성공한 반면 키건 브래들리는 배상문과 거의 일직선상에, 그것도 70㎝나 가까운 90㎝짜리 퍼트가 실패했고, 다음 홀에서 그 후유증으로 보기를 한 데에서 얻은 것이다. 17번 홀(파3)에서 브래들리의 티 샷이 제대로 맞아 스트레이트로 그린을 훌쩍 넘어간 것은 똑같은 홀을 4일 연속 접한 프로에게는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갑자기 스윙에 자신감을 잃어 한 클럽을 더 잡았다. 마인드컨트롤 수양이 덜 된 탓이다.

‘골프 게임을 즐긴다’는 말은 이래서 나온 것 같다. ‘편안한 게임’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 같다. 피말리는 승부에서 편안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능력이야말로 허구한 날 밤을 새워 스윙연습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골프 기량일 수가 있다.

2타차이면 한 홀에 버디와 보기 차이. 6월 초 현재 미국 PGA 평균타수 1위는 타이거 우즈(68.5)이지만 우즈와는 2타차 이내로 한방에 뒤집을 수 있는 선수만 브래들리 등 30여명에 이른다. 그러나 우즈가 막판 접전 때 우승 확률이 높은 이유는 우즈는 편안하지만 상대방이 무너져 주기 때문이다. 주목할 만한 현상은 선두그룹이었다가 우승을 놓친 선수들의 막판 5개 홀의 스코어가 그 이전의 평균 스코어보다 나쁘다는 점이다. 우즈의 스태프 중에는 심리치료 전문가도 있다. 필자는 아직 우리나라 선수 가운데 스윙코치와 심리치료 전문가를 동반하고 있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주말골퍼들은 비록 18홀 라운드지만, 위의 예를 거울삼아 16~18번 홀에서의 ‘편안한 골프’를 염두에 두자. 자기 베스트 스코어 때 기록이 있다면 복기해 보시라. 아마 막판이 평균 스코어 이상이었을 것이다. 상대방이 무너져 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편안한 골프는 좋은 스코어를 약속한다. 반면 베스트 기록을 아깝게 경신하지 못했던 기억을 되살려보면, 막판에 무너진 아쉬움이 묻어있을 것이다. 마인드컨트롤, 생각하는 골프가 해답이다.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