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양적완화 축소 우려 과장된 이유

▲ 9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예상된다. 하지만 양적완화 축소의 영향을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 있다.

9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적완화 축소 언급만으로 큰 충격을 경험한 시장은 벌써부터 떨고 있다. 하지만 양적완화 축소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있다. 지나치게 비관적 전망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미국 금리가 3%에 가까이 다가섰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 C) 의사록 공개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우려의 결과다. 하지만 의사록 공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7월 FOMC 성명서 내용이 6월보다 완화됐기 때문이다. 6월 성명서에서 미연방준비제도(Fed)는 경기 개선 속도에 대해 ‘완만한 속도(moderate pace)’라 표현했다. 7월에는 ‘점진적 속도(modest pace)’로 바뀌었다.

큰 차이는 없지만 modest는 moderate보다 경기 개선 속도가 느려진 것을 의미한다. 7월 미국의 경기 개선 속도가 느려졌다는 얘기다. 물가상승률에 대한 진단도 변했다.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인 2.0~2.5%에 미치지 못해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우려했다.

Fed의 경기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입장이 비둘기파로 기울었다. 이는 Fed 위원들 간의 교류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투자자는 지난 의사록보다 다가올 9월 FOMC를 주목하고 있다.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9월 양적완화 축소가 미칠 악영향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5월 양적완화 축소 이슈가 악재로 등장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자산 증가 속도(월 900억~950억 달러)는 Fed의 기존 계획(월 850억 달러)보다 빠르다. 또한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시중 금리가 저점 대비 1%포인트 이상 반등했다는 것도 축소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한가지 이유가 더 있다. 미국 정부의 재정지출 축소다. 미국은 지난해부터 재정지출이 감소했다. 7월 미국의 재정지출은 12개월 합산 기준 3조4000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4%가 감소했다. 재정적자는 7200억 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4500억 달러가 줄어들었다.

미국 재정수지가 중요한 이유는 재정수지가 국채 발행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서다. 국가는 소비를 위해 필요한 돈을 세금을 통해 마련한다. 지출이 소득이나 세입보다 크면 빚을 낼 수밖에 없고 이때 국가는 국채를 통해 빚을 낸다. 올 3월 시퀘스터 발동 이후 재정수지 적자(누적 기준)가 박스권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눈여겨봐야 한다.

투자자가 양적완화 축소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미국 국채 금리의 빠른 상승이다. 또한 국채 금리 상승에 따른 미국 경기 회복 속도 둔화와 달러 강세로 인한 비달러화 자산의 약세 우려다. 현재 미국의 시중 금리는 경기에 기반해 상승하고 있다. 양적완화 축소로 인한 수급상 불균형으로 시중금리가 예상보다 빠르게 상승할 경우 부작용을 우려할 수 있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다.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양적완화 축소는 국채 수요 감소에 따른 가격하락(금리 상승)을 우려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재정수지 개선에 따른 국채의 공급 감소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시장이 우려하는 수준보다 수요 감소에 따른 가격 충격(금리 상승)이 크지 않다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양적완화 축소의 근거는 경기회복이다. 경기회복에 근거한 시중 금리 상승은 주식 시장에 악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에 따라 9월 양적완화 축소의 영향도 크지 않을 것이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팀 책임연구원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