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판매↑ 소비자 피해↑

 
최근 수입차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접수된 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는 609건으로 최근 2년 연속 증가했다.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품질 미흡’이 65.7%(400건)로 가장 많았고, ‘애프터서비스(AS) 미흡’ 8.2%(50건), ‘계약 불이행’ 5.4%(33건)의 순이었다. 품질 미흡 사례 400건 중 34.5%(138건)는 ‘엔진 고장’ 문제였고, 13.3%(53건)는 ‘소음 발생’, 10%(40건)는 ‘도장 불량ㆍ변색’ 등이었다.

14개 수입차 업체 중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이 발생한 업체는 크라이슬러코리아로 국내 판매 자동차 1만대당 14.7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에서 수리 수요가 많은 3개 부품(앞 범퍼ㆍ뒤 범퍼ㆍ사이드미러)에 대해 수입차 업체별 차량(1800~2500cc) 판매가 대비 수리비를 비교한 결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차량(XF 2.0P 럭셔리)의 수리비가 판매가의 10.6%로 가장 높았고, 도요타코리아(렉서스 CT 200h), 혼다코리아(Accord 2.4 EX-L)가 각각 7.7%로 그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입차 구입시 AS 편리성, 정비 사업소의 접근성, 교체 수리가 비교적 빈번한 범퍼ㆍ사이드미러ㆍ엔진오일 교체 비용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brave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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