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을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인물’을 떠올린다. 플롯의 기승전결도 결국엔 인물에서 비롯된다. 연초 화제를 모았던 두 드라마 ‘스토브리그’와 ‘이태원 클라쓰’에 많은 사람이 몰입했던 것도 ‘백승수’와 ‘박새로이’라는 매력적인 인물이 펼쳐내는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흡인력 있는 인물과 그를 둘러싼 스토리는 우리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신간 「이야기의 탄생」은 뇌과학과 심리학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세계를 조명한다. 저자는 “이야기 창작 이론가들이 서사에 관해 설명하는 개념들과 심리학자나 신경과학자들이 뇌와 마음에
지상파 방송사들의 광고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중간광고를 내보낼 수 없음에도 편성단계에서 방송을 쪼개 광고를 삽입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청률 홈런을 때린 드라마 ‘스토브리그’가 광고로 도배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광고 좀 줄이라”는 날 선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음에도 지상파가 쪼개기 광고를 줄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그 답을 찾아봤습니다. 최근 시청자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스토브리그’입니다. 흔치 않은 소재인 ‘야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