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CEO | 박규동 유니노트 대표

노트 하나로 착한 세상을 꿈꾸는 이가 있다. 박규동(34) 유니노트 대표다. 유니노트의 유니(Uni)에는 세 가지 뜻이 담겨 있다. 유니버시티(University·대학), 유니버설(Universal·세계의), 유니크(Unique·특별한)이다. 전 세계 대학생에게 어디에서도 살 수 없는 노트를 나눠주는 게 그의 목표다.

▲ 박규동 유니노트 대표는 노트 한권으로 많은 이들과 행복을 공유하겠다고 말한다. [사진=더스쿠프 포토]
여기 한 남자가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의 대학생에게 무료노트를 나눠주고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동남아 진출을 돕겠다’는 포부를 키우고 있다. 박규동 유니노트 대표의 말이다. “현지 대학생과 어린이에게 국내 기업의 광고와 쿠폰을 실어 만든 노트를 무료로 제공할 작정입니다. 필기류가 부족한 동남아 학생들은 무료 노트를 받아 좋고 국내 기업은 좋은 일을 하면서 홍보효과까지 거둘 수 있죠. 윈윈 모델입니다.”

이와 비슷한 기부사업이 있었다. 개강 때마다 대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던 ‘게픈노트’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애플코리아·LG·한국GM 등 대기업이 후원했다. 지금은 명맥이 끊겼지만 많은 대학생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유니노트 사업을 마음먹은 건 게픈노트가 사라진 걸 확인한 다음이었어요. 기부를 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었죠. 게픈노트와 다른 점을 꼽으라면 동남아시아 대학생과 어린이가 대상이라는 겁니다. 최종 목표는 전 세계 학생들에게 유니노트를 제공하는 거예요.”

‘전 세계 학생들에게 무료 노트를 제공하겠다’는 말이 공허하게 들릴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의 얘기를 듣다 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전 세계 진출은 꿈 같은 얘기가 아닙니다. 태국·필리핀·라오스·캄보디아 같은 동남아 국가뿐만 아니라 미국·유럽 등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팀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직 공무원·변호사·경찰 등 능력 있는 인력들이죠. 유니노트의 팀원들이 자신의 국가에서 ‘지사장’ 역할을 맡고 현지에서 기부사업을 담당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현재 14명의 팀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국적의 유니노트 팀원들. 유니노트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유니노트 제공]
미국인 팀원은 영어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동남아 각국의 팀원들은 현지 대학에 노트 기부를 위해 조사를 하고 있다. 팀원 모두 박규동 대표가 동남아 국제관계학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푸젠성福建省 지역의 하문대학교에서 만났다. 박 대표의 좋은 의도를 알고 동참을 결정한 셈이다. 이들 팀원은 1년 동안 보수를 받지 않고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호재도 있다. 유니노트의 진정성을 알아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돕겠다고 나섰다. 코트라는 현지 CSR(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지원하고 코이카는 어린이 노트 기부와 관련해 지원을 약속했다.

동남아는 주목할 만한 시장

코트라와 코이카와의 협력을 통한 구체적인 플랜도 세워놨다. “현지 대학생들이 노트 1권 받을 때마다 또 한권의 노트가 해당 지역의 초등학생과 어린이에게 돌아갑니다. 코이카의 도움을 받아 이곳 대학생들이 초등학교와 어린이들에게 노트를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 대표는 이제 ‘목표를 향해 질주할 때’라고 말한다. 사업 초기 자금을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든든한 팀원과 후원세력도 있다. “유네스코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동남아시아 대학생 수는 약 1500만명입니다. 최근 5년 동안 410만여명이 늘었죠다. 어마어마한 잠재소비력이 있는 곳으로 국내 기업들이 눈여겨봐야 하는 시장이죠.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김미선 더스쿠프 기자 story@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