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경협 의원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필요"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한 민주통합당 김경협 의원이 “정수장학회 장학생 수혜자들이 박근혜의 우호 조직기관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17일 경인방송 라디오 ‘상쾌한 아침, 원기범입니다’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수장학회가 내용상으로는 공익법인이지만 실제로는 특정인의 영향력 하에 움직이는 곳”이라며 “특정인과 연관돼 있는 측근들 중심으로 이사회가 구성돼 있고, 그 영향력의 중심이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필립 씨 역시 박근혜 의원의 최측근이었다”며 “정수장학회의 수혜자들이 ‘청오회’나 ‘상청회’라는 단체를 만들어 매년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방문행사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수혜자 모임이) 수시로 정수가족모임 등 연례적으로 행사를 진행을 한다”며 “실질적으로는 박근혜 의원의 우호적인 조직기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진행자 원기범 앵커가 “장학금을 받은 사람들이 따로 모임을 만들어서 박근혜 의원을 실질적으로 돕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는 말인가”라고 확인하자 김 의원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는 “장학금을 받은 사람들이 4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장학재단의 규모도 대단하지만 (장학금 수혜자들의)숫자도 아주 대단히 많은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군사정권 하에서 강제로 재산을 빼앗긴 억울한 피해자들이 상당히 많다”며 “그런데 이 문제가 시효가 지나 현행법으로는 해결할 방법이 없어 특별법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참여정부 때 친일재산환수에 대한 특별법이 있었다”며 “그런 법의 형태로 이번에 특별법을 만들어 당시에 빼앗은 재산을 사회에 환원 시키고, 국가가 진상규명을 통해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피해보상을 해주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민 기자 icarus@itvfm.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