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 왜 중요한가

▲ 이윤소득 주도 성장전략의 문제점이 등장하면서 소득주도 성장전략이 주목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지난해 10개 그룹의 상장계열사가 보유한 사내유보금은 503조9000억원. 1년새 37조6300억원이 늘었다. 하지만 여전히 고용과 투자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성장과 소득 불평등의 해결책으로 소득주도 성장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소득주도 성장이 이윤소득 성장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이유를 살펴봤다.

부가가치를 분배하는 방법은 노동자에게 돌아가는 임금소득, 사용자에게 돌아가는 이윤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득주도 성장전략은 임금소득을 늘리면 소비가 확대되고, 소비확대가 다시 고용증가와 경제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소득주도 성장의 대척점에 있는 게 이윤소득 성장전략이다. 두 전략 모두 투자와 소비가 원활하게 이뤄질 땐 아무런 문제없이 경제성장을 이끌 수 있다. 하지만 경제선순환 구조가 삐걱대는 순간 문제가 발생한다. 최근 한국에서 소득주도 성장 전략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도 이윤주도 성장 전략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어서다.

한국은 지금껏 규제완화, 법인세 인하, 노동시장 유연화 등 이윤소득 성장의 정책을 펼쳐왔다. 하지만 이 정책은 불평등을 심화시킴과 동시에 소비성향이 더 큰 노동자의 소득 확대를 제한해 소비를 둔화시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임금소득의 비중을 늘려 소비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부진한 투자와 고용확대 문제를 해결하자는 소득주도 성장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가 2012년 발표한 ‘임금주도 성장론: 개념과 이론, 정책’ 보고서는 “임금 인상을 통한 성장이 안정적이고 지속적이다”고 밝혔다. 이윤소득 주도의 성장 체제가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결과를 만들었기 때문에 신자유주의의 이익 주도 성장을 대체할 수 있는 성장론이 소득주도 성장전략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기존 연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노조 조직률의 상승과 최저임금인상이다.

두 정책은 모두 상대적으로 소비의 소득탄력성이 큰 임금소득이 낮은 노동자의 소득을 늘려 소비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 가입을 확대하는 정책은 그동안 노조의 보호를 받지 못했던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기존의 노조 가입자와 비슷한 수준의 임금을 받게 한다는 측면에서 소비 진작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이윤소득 문제점 임금소득으로 해결


최저임금의 인상은 임금 수준이 가장 낮은 노동자의 임금을 확대함으로써 소비를 진작시키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영국ㆍ독일ㆍ브라질 등 최저임금제를 새로 도입하거나 최저 임금을 높은 수준으로 인상한 국가에서는 소비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소득주도 성장 전략만이 경제성장의 정답은 아니다. 이론적으로도 이윤소득을 지나치게 축소하면 소비확대 및 투자를 위축시켜 소득주도 성장전략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기대만큼 경제가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경제적 불확실성, 경기침체, 소득 불평등의 심화로 기업의 투자와 소비 확대가 둔화된 지금, 소득주도 성장 전략이 하나의 대안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한국의 경제성장을 위한 올바른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정부는 보다 열린 자세로 소득주도 성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김수현 새로운사회를사는연구원 연구원 sida7@saesayon.org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