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커넥티드 카 개발에 전력

▲ 커넥티드 카 시스템이 적용되면 자동차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사진=현대기아차 제공]
“자동차가 모든 생활의 중심이 되는 ‘카 투 라이프(Car to Life)’ 시대를 열겠다.” 지난 5일 현대차ㆍ기아차가 ‘커넥티드 카’의 개발 콘셉트와 전략을 공개하면서 이같이 선언했다. 커넥티드 카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말로 풀이된다. 현대차ㆍ기아차는 개발 콘셉트를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로 정하고 주요 전략으로 중장기 분야, 중단기 분야, 핵심기술 개발계획을 내놨다.

중장기 분야는 원격으로 차량 문제를 진단하는 ‘지능형 원격 지원서비스’, 자율주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 교통 상황을 분석해주는 ‘스마트 트래픽’, 다른 사물과 연결해 정보를 주고받는 ‘모빌리티 허브’ 등 네 가지다. 중단기 분야는 스마트폰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차로 체현하는 ‘스마트폰 연계 서비스’, 자동차에서 집에 있는 가전 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연계 서비스’ 두가지다.

이를 위해 글로벌 전문기업과 협업해 핵심 기술을 개발할 거라는 계획도 내놨다. 대용량ㆍ초고속 통신을 가능케 하는 ‘차량 네트워크’, 자동차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ㆍ연산하는 ‘클라우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재가공하는 ‘빅데이터’, 통합 보안 시스템 ‘커넥티드 카 보안’이 현대차‧기아차가 지향하는 네가지 핵심 기술이다. 현대차ㆍ기아차 관계자는 “2025년까지 모든 차량에 이런 커넥티드 카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