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사고 이어지는데도 관계당국 수수방관

▲ 2009년 인천세계도시축전 현장에 추락한 경비행기

인천 송도국제도시 상공이 초경량 행글라이더 등 비행장치 추락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12일 초경량 행글라이더가 송도국제도시에 추락해 2명이 숨지는 등 올해 들어서만 2 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2009년 세계도시축전 때는 수만 명이 모인 행사장에 경비행기가 떨어져 조종사 1명이 숨졌다. 비행기 추락사고가 계속되자 “버뮤다 삼각지대도 아닌데 송도에 왜 자꾸 비행기가 떨어지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인천에서 초경량 행글라이더 비행이 가능한 구간은 송도유원지 주차장 인근 공터를 기점으로 1.8KM까지다. 이곳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와 동춘동 일대 아파트, 학교, 빌딩 등이 밀집돼 있는 곳이다.

국토해양부는 송도 지역에 사고가 이어지자 지난해 12월 비행법을 개정해 비행구간을 1km 축소했다.하지만 여전히 위험은 도사리고 있다. 일반인이 조종할 수 있는 경비행기 등 비행 관리 자체가 허술하다.

국토해양부는 비행기 이착륙 기점을 잡을 때 동호인들이 요청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인정해준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동호인들의 요청에 의해서 기점을 잡는다”며 “기준이 있어서 잡는 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관리부서에서 협의를 해서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조종사의 숙련도 검증이나 음주측정 조치도 없다. 여기에 일부 업체들은 돈을 받고 관광객들을 태워 비행한다. 상황이 이런데도 관계당국은 어쩔 수 없다는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서울지방항공청 관계자는 “행글라이더를 가지고 산과 비행공역에서 뛰는데 무슨 자격이 있냐”며 “비행 전 음주측정 이런 것도 자기가 목숨을 담보로 하는 것인데 무슨 자격증이 있냐”고 물었다.

상대적 위험성이 높은데도 “수상스키를 탈 때 자격증이 있어서 타는 것 아니잖냐”고 반문까지 했다.

비행장치들이 연이어 떨어지고 있는데도 관계당국이 손을 놓고 있자 인근 주민들이 나섰다. 송도주민이 비행사고가 거주지에서 발생할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국토해양부에 비행금지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송도국제도시발전협의회 문흥기 사무국장은 “경비행기가 집이나 아이들의 놀이터로 떨어지면 큰사고가 날 수 있다”며 “사고 원인이 밝혀지기 전이라도 당장 송도 상공에서 비행을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