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정부가 창조경제 실체 잡기에 나섰다. 우선 9월 안에 윤곽이 보일 듯하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창조경제가 모호하다고 하는데 9월 오픈하는 ‘창조경제타운’을 보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개인과 중소기업의 아이디어를 정부 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개인과 기업의 창의력·아이디어가 실현되는 게 창조경제”라고 말했다.
‘창조경제 실현’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하지만 실체가 아직도 잡히지 않았다. 창조경제를 통한 고용 중심의 성장 가능성에도 의문이 제기된다. 이런 의문을 풀기 위해 창조경제 실현을 진두지휘하는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나섰다. 9월 7일 경기도 분당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열린 21세기분당포럼 강연자로 나선 최 장관은 먼저 창조경제의 모호함을 해명했다.

“4월 인사청문회(미래창조과학부)에서 한국이 과거에는 추격형 경제성장을 했다면 이제는 개발형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 간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이때부터 창조경제가 모호하다고 말하는 것 같다. 창조경제를 간단하게 말하면 개인과 기업의 창의력ㆍ아이디어가 실현되는 경제다.”

창조경제는 개인ㆍ기업의 아이디어를 과학기술ㆍICT와 융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산업을 강화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박근혜 정부는 2017년까지 고용률 7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최 장관은 “모든 국민과 기업이 창조경제의 주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처럼 정부가 모든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추진하려고 했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했다”며 “경제주체는 민간이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10대 그룹 회장과 중소기업중앙회를 만나 투자,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구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개인과 중소기업의 창조 역시 중요하다. 대기업은 규모가 큰 만큼 혁신의 속도가 느리다. 핵심사업 매출을 올리는 데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신성장동력 육성에는 신경을 쓰기 어렵다. 이 부분을 중소기업이 채워나가야 한다는 게 최 장관의 생각이다. 하지만 개인과 중소기업은 기술력이 부족하다.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능력도 떨어진다.

그래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준비하고 있는 게 ‘창조경제타운’이다. 최 장관은 “창조경제타운을 올 9월 오픈해 개인, 중소기업의 기술지원과 창업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라며 “포털 사이트를 구축해 모든 국민과 기업의 의견을 받아 이를 창업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아이디어의 타당성ㆍ현실성을 판단하고, 가능성이 있다면 정부 출연 연구소, 대학 연구진에서 관련 기술을 지원해 사업화하는 구조다. 투자 지원도 함께 이뤄진다. 국내에서 창업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인 자금 부족, 낮은 기술력, 마케팅과 글로벌화 등 경영노하우 부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최 장관은 “아직 4개월이 지났는데 ‘왜 결과가 안 나오냐’고 말하는 이들이 많은데 창조경제타운을 보면 창조경제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며 “저런 아이디어를 내서 이렇게 성공했구나라는 것을 국민 모두에게 보여주고 참여를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장관은 “창업ㆍ벤처 생태계를 만드는 게 창조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를 통해 하드웨어, 대기업 중심의 양적 경제성장에서 벤처ㆍ중소기업 그리고 고용 중심의 질적성장으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용선 기자 brave11@thescoop.co.kr | @brave115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