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이 코스피 상장을 추진한다. 예상 기업가치는 4조원에 달한다. 신세계(2조4416억원)나 롯데쇼핑(2조5177억원) 시가총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H&B스토어 1위 사업자로서 흑자 경영을 이어오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은 셈이다. 그렇다면 CJ올리브영의 IPO 로드맵엔 꽃길만 가득할까. 그렇지 않다.“세상에 없던 혁신을 만들겠다.” 구창근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 대표는 지난 12월 1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올리브영의
야생의 생태계는 점점 줄어들고, 파괴되는 서식지에 살고 있는 야생의 동물들의 숫자도 점점 줄어가고 있다. 이에 현대 도심 속의 동물원의 역할에 대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야생 서식지 생물 종 보존과 교육의 역할이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도시 속에서 동물에게 더 적합한 사육환경을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물음이 공존한다.최근 오픈 한 주렁주렁 타임스퀘어점은 어쩌면 작지만, 미래 도심 속 동물원의 진화 방향에 대한 단초를 보여주는 듯하다. 단순히 실제 동물을 가까이서 교감한다는 경험을 넘어 혼합현실(MR)의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인터넷으로 장 보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신선식품까지도 자기 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되니 편리함을 만끽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하지만 배송된 신선식품에서 쏟아져 나오는 폐기물은 소비자 입장에서도 난감할 때가 많다. 문제는 현재로선 온라인 쇼핑에서 발생하는 포장재 폐기물을 규제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규제 사각지대, 배송의 덫을 취재했다. 커피전문점에선 일회용컵 사용을 규제하고, 마트와 편의점에선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억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흐름을 역행하는 복병이 ‘샛별배송(마켓컬리)’
여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커피나무를 심는 커피업체가 있다. 발수기능은 탁월하지만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과불화화합물’을 쓰지 않는 의류업체도 있다. 비닐 쇼핑백을 일찌감치 없애 친환경을 선도하는 슈퍼마켓도 눈길을 끈다. 환경을 보호해야 살아남는 시대, 바야흐로 ‘필必환경 시대’다.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의 2019년 전망서 「트렌드 코리아 2019」는 올해 주목할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필必환경’을 선정했다. 환경에 관심을 갖는 기업들과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면서 그동안 실천해왔던 ‘친환경’의 의미가 ‘필환경’으로
12일(현지시각) 미국 LA에서 개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아메리카 2018’에 참석한 황창규(65) KT 회장이 “5G 기반의 B2B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이동통신기술인 5G는 B2C가 중심이 됐던 4G와 달리 B2B 영역에서 많은 수익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5G의 빠른 전송속도가 단순히 동영상뿐만 아니라 대규모 데이터를 요구하는 여러 콘텐트를 감당할 수 있어서다. 실제로 5G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5G가 2030년까지 47조8000억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