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ck-Active View] 훌쩍 큰 PB 시장 살펴볼 것들 그동안 PB는 ‘가성비 좋은, NB제품의 대체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랬던 PB가 최근 달라졌습니다. 값도 싸면서 품질도 좋은 PB가 쏟아져 나옵니다. 일부 PB는 NB보다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을 지향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게 마켓컬리의 PB브랜드 컬리스입니다. PB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도 부쩍 늘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쿠팡, 배달의민족, 무신사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업체들도 PB에 손을 뻗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흐름은
‘PB(Private Brand)의 시대’라는 말이 나올 만큼 유통업체들은 PB 론칭에 적극적이다. PB상품을 판매하는 게 비용 면에서 유통사에 이득인 데다, 가성비·독점판매를 내세워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어서다.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PB시장이 커지자 유통사의 PB가 제조사의 NB(National Brand)를 넘어설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다. 유통사가 공장을 세우지 않는 한 NB를 꺾지 못한단 주장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PB를 둘러싼 또 다른 의견을 취재했다. ‘PB의 시대’라는
그동안 유통업체는 말 그대로 ‘유통’만 했다. 제조사로부터 받은 물품이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만 하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이들이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쿠팡ㆍ마켓컬리 등 온라인 유통업체(플랫폼 업체)까지 가세했다. 유통만 하던 플랫폼이 진화를 시작했다는 건데, 김병규 연세대(경영학) 교수는 이를 ‘P-플랫폼(Producing-Platform)의 시대’라 명명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김 교수를 만나봤다. “독점을 막기 위해 플랫폼 업체가 자신의 플랫폼을 활용해 사업하는 것을 규제해야 한다.” 지난해 미국
이마트 PB(Private Brand)제품인 ‘노브랜드 초코파이’와 오리온 NB(National Brand)제품인 ‘초코파이’는 다를까. 과거 PB제품은 ‘가성비가 좋은, NB제품의 대체품’으로 꼽혔다. 그랬던 PB가 최근 달라졌다. 이젠 ‘NB제품 못지않은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값이 싸고 품질까지 좋은 제품이 넘쳐날 테니 소비자에게 좋을 것 같지만 꼭 그런 것도 아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성큼 다가온 PB시대의 빛과 그림자를 취재했다.얼마 전까지만 해도 PB는 대형마트나 편의점의 산물이었다. 경기침체 와중에 값싼
PB(Private Brand) 하면 뭐가 떠오르는가. 가성비 좋은 고만고만한 제품이 떠오르는가. 맞다. 그게 PB의 콘셉트였다. 그런데 요즘 PB는 조금 달라졌다. 값도 싸면서 품질도 좋은 PB가 쏟아져 나온다. PB를 생산하는 주체도 오프라인 유통업체를 넘어 온라인 플랫폼 업체로 다양해졌다.소비자로선 즐거운 비명을 지를 법하지만 반대로 보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PB는 태생적으로 ‘혁신’을 담보하지 않는다. 그래서 PB가 다양해질수록 가격만 낮춘 그저 그런 제품이 넘쳐날지 모른다. PB제품을 대기업이 수주해 생산하면 가뜩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