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제운전 에코드라이브의 기대 효과는 상당히 크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며, 교통사고 발생률도 줄일 수 있다.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고,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우리나라에는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엔 2008년 도입됐다가 시행착오를 빚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국내외에서 환경 문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에코드라이브 운동에 다시 불을 지펴야 할 때다. 2003년 영국에선 에코드라이브 운동이 싹을 틔웠다. 친환경 경제운전을 뜻하는 에코드라이브는 운전방법을 개선해 연료를 절약하고
바야흐로 친환경차 시대다. 국제환경기준이 갈수록 강화되는 데다, 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소비자도 부쩍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내연기관차가 ‘종언’을 고하고 있다는 건 아니다. 친환경차와의 경쟁에서 밀려나고 있을 뿐, 시장 지배력은 여전하다. 자동차 생태계가 ‘내연차’를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시장에서 완전히 밀려나는 게 좋은 방향도 아니다. 그럼 내연기관차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130여년을 이어온 내연기관차 시대가 서서히 저물고 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내연기관차가 환경오염의
‘연비 과장’ 문제로 시끌벅적하다. 우선 소비자를 속인 자동차 제조업체의 잘못이 크다. 연비를 검증하고 있는 정부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산자부와 국토부가 서로 다른 판정을 내려 소비자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정부가 연비 규제 시스템을 통일해 시장에 신뢰를 줘야 한다.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를 꼽자면 자동차 연비 문제일 것이다. 소비자가
당신은 와이브로를 쓰는가. 단언컨대 아닐 게다. LTE에 시장을 완전히 빼앗겼기 때문이다. 당신은 하이브리드차를 타는가. 단언컨대 아닐 게다.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다. 와이브로와 하이브리드는 최고의 기술력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그런데 시장에선 ‘통’하지 않았다. 왜 일까.2004년 11월, 통신시장은 시끌벅적했다. 1990년대 후반 개발
스쿠터•모터사이클를 총칭하는 이륜차는 뒷면에만 번호판이 부착돼 있다. 앞뒷면에 번호판이 있는 일반차량과 다르다. 왜 그럴까. 우선 일반차량과 달리 이륜차는 기동성이 뛰어나다. 무게 대비 출력이 높고 두개의 바퀴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좁은 길이나 곡선주로를 주행할 때 좋다. 그만큼 연비개선 효과도 크다. 그러나 일반차량에는 있는 외부 보호막이 없어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