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생계형 車의 부활
경상용 차량의 주요 수요층인 소상공 업계의 생산 재개 요청에 따라 관계부처, 업계와 협의를 진행해 온 한국GM은 주행 최고속도(99㎞/h) 제한장치,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를 새롭게 개발ㆍ적용해 안전과 환경기준에 부합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GM은 여기에 수반되는 차량 설계변경과 생산설비 재배치, 관련 부품협력업체 계약 등 제반 준비에 전력을 기울여 올 하반기 차량 생산ㆍ판매를 재개할 방침이다.
국내 상용차 중 경차 혜택을 받는 유일한 경상용 승합 및 트럭형 차량인 ‘돈 버는 차’ 다마스와 라보는 1991년 첫 출시 후 저렴한 차량가격과 유지비로 23년간 중소 상공인ㆍ자영업 고객으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박용선 더스쿠프 기자 brave11@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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