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Bad | 도전장과 망신살

미국에 진출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싶다는 대표가 있다. 자가면역질환치료제, 항암제 등을 개발하고 있는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대표다. 상장에 성공하면 바이오 사업의 가능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대리점 밀어내기 영업으로 항소심에서 원심과 같은 형을 선고받은 대표도 있다. 죄질이 좋지 않다는 게 이유다. 김웅 전 남양유업 대표다.

▲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 [사진=뉴시스]
Good |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
나스닥 상장에 ‘도전장’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제약·바이오 시장인 미국에서 가치를 증명받기 위해 나스닥 상장 방침을 밝혔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는 7월 1일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기자설명회를 가졌다. 삼성그룹의 바이오 의약품 사업을 맡고 있는 이들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통합법인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일모직의 자회사이며, 삼성바이에오에피스는 손자회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5%)와 제일모직(46%)이 최대주주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하면 통합 법인이 지분 51%를 확보하게 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90.3%)와 미국 바이오젠 아이덱(9.7%)이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CMO)을,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6개 제품 개발에 1조5000억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주주들은 2015년 8월 6000억원의 출자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따라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추가로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나스닥 상장에 성공하면 보다 수월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삼성의 바이오 사업 성공 가능성을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다. 상장 시점은 내년 상반기 정도로 예상된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연구개발에 쓰일 것으로 보인다.

고 대표는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2025년 매출 2조원이 목표지만 다른 삼성 계열사와는 달리 이익률이 높아 삼성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사업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제약업 특성 중 하나가 이익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라며 “60%의 이익률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또한 보수적으로 전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김웅 전 남양유업 대표. [사진=뉴시스]
BAD | 김웅 전 남양유업 대표
밀어내기는 영원하다

대리점주에게 물품을 강매하는 일명 ‘밀어내기’ 영업을 한 혐의로 기소된 김웅 전 남양유업 대표에게 항소심에서도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서울고법 형사3부(부장판사 강영수)는 7월 2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김 전 대표에게 원심과 같이 징역 1년6개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함께 기소된 영업촐괄본부장 곽모씨에겐 징역1년 집행유예 2년을, 영업점장 신모씨 등 직원 3명에겐 각각 벌금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다만 원심에서 선고한 160시간의 사회봉사 명령은 취소했다.

재판부는 김 전 대표와 함께 기소된 영업총괄본부장 곽모씨에겐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영업팀장 신모씨 등 직원 3명에겐 각각 벌금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 전 대표 등은 대기업 임원으로서 바람직한 유통문화를 정착시킬 책임이 있음에도 경제적으로 열등한 지위에 있는 대리점 업주들에게 밀어내기 영업을 강요했다”며 “대리점 업주들에 대한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야기했기 때문에 죄질이 좋지 않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 “김 전 대표는 밀어내기 영업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지시·조장·묵인·방치했다”며 “당시 대표이사로서 가장 무거운 책임을 부담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다만 “실질적인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한 점, 대리점 사업자들이 선처를 탄원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 등은 2008년~2012년 임직원과 공모해 대리점의 인터넷 전산발주프로그램(PAMS21)을 조작하는 수법으로 대리점주들이 발주한 물량을 부풀리고 강매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대리점의 주문내역을 임의로 조작하고 주문하지 않은 제품을 강제로 배송한 뒤 이에 항의하는 대리점주들에게는 다양한 방식으로 불이익을 준 혐의도 받았다.
이호 더스쿠프 기자 rombo7@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