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 공급업체 주가 부진한 이유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수가 늘고 있다. 그런데 카메라를 공급하는 업체들의 주가는 신통치 않다. 호재가 호재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문제는 이 업체의 주가가 ‘카메라 스마트폰’ 때문에 내림세를 면치 못하는 건 아니라는 점이다. 이들의 주가를 괴롭히는 변수는 따로 있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카메라 스마트폰은 떴는데, 카메라 부품업체 주가는 떨어진 이유를 취재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을 내놔도 부품사들의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았다.[사진=연합뉴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을 내놔도 부품사들의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았다.[사진=연합뉴스]

무려 5개. LG전자가 최근 공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LG V40 씽큐’에 달린 눈(카메라)의 개수다. 전면에 2개, 후면에 3개(표준ㆍ초광각ㆍ망원)의 렌즈를 탑재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각종 SNS에 사진을 찍어 올리는 점을 염두에 둔 전략이다. 삼성전자도 11월 출시하는 ‘갤럭시 A9’에 5개의 카메라를 달았다. 다른 점이라면 후면에만 4개(일반ㆍ망원ㆍ초광곽ㆍ심도)를 탑재했다는 거다. 함께 공개한 ‘갤럭시 A7’도 후면에 3개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스마트폰 카메라 개수가 늘어난다는 건 카메라를 제조하는 기업에 분명 호재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신제품 출시를 앞둔 지난 9월 “스마트폰 카메라 증가로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의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가 쏟아져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데 정작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을 공개한 후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의 주가는 신통치 않다. 

10월 4일 13만8500원이던 삼성전기 주가는 갤럭시 A9이 공개된 11일 12만5000원까지 떨어졌다. 이후 반등했지만, 17일까지 1만4000원이 오른 13만9000원에 그쳤다. 8월 말~9월 초 주가가 16만원대였다는 걸 감안하면 줄곧 내림세를 면치 못한 셈이다. LG이노텍 역시 9월 4일 15만원대를 찍은 후 내림세를 면치 못했다. LG전자가 V40을 공개한 10월 4일 주가는 13만원까지 내렸다. 다음날인 5일에도 고작 3000원 오르는 데 그쳤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을 감안해도 호재가 호재로 작용하지 못한 점은 분명해 보인다. 왜일까. 답은 두 회사의 매출 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삼성전기는 카메라를 중심으로 한 모듈사업(39.5%ㆍ올해 상반기 기준)보다 스마트폰 핵심부품인 적층세라믹콘덴서(MLCC)를 주력으로 하는 컴포넌트사업(42.9%)의 비중이 크다. 올해 상반기까지 공급량이 부족했던 MLCC는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상황이었고, 가격 역시 꾸준히 올랐다.

하지만 8월 이후 경쟁업체의 증설계획 발표 등으로 공급 증가 우려가 제기되면서 가격 고점 논란이 불거졌다. 이 논란은 수개월째 삼성전기의 발목을 잡고 있다.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이 삼성전기 관련 보고서에서 여전히 “가격 고점 논란은 있지만…”이라는 단서를 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주요 공급처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었다는 점도 악재로 작용했다. 지난 8월 삼성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은 2445만대로, 지난해보다 12% 줄었다. 

LG이노텍은 삼성전기와 달리 카메라 부문이 있는 광학솔루션 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의 56.4%를 차지한다. 해당 사업의 주요 고객사는 애플과 LG전자다. 당연히 양사의 실적이 중요한데, 실적이 변변치 않자 기대감도 낮아졌다. 애플이 지난 9월 공개한 아이폰XS와 XS맥스, XR에 대한 시장 반응이 시큰둥했던 건 이 때문이다. 

카메라의 진화에 신경을 쓴 스마트폰의 론칭으로 호재를 맞았던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은 결국 다른 변수에 휘둘린 거다. 카메라 스마트폰이 떴다고 카메라 부품업체가 뜨는 시대는 갔다. 주식시장을 지배하는 건 제품이 아니라 ‘변수’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